•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규현 청문회서 野 '세월호 보고' 집중질타…"조작 혹은 위기관리 허술"

등록 2022.05.25 13:36: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인사청문회

野, 세월호 당시 안보실 1차장 김규현 책임 추궁

"최초보고시간 조작했거나 위기관리 허술한 것"

김규현 "조작되고 허위라는 말 동의 못해" 반박

"모든 상황실 근무자, 최초보고시각 10시로 알아"

세월호 유가족에 "온 마음 죄송하고 위로" 사과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윤석열 정부 초대 국가정보원장으로 지명된 김규현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윤석열 정부 초대 국가정보원장으로 지명된 김규현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5.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권지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당시 박근혜 정부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재직 당시 보고했던 세월호 참사 최초 보고 시간을 문제 삼으며 집중 난타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가정보원장 인사청문회에서 세월호 참사 당시 대응과 이후 진상규명 과정에서 김 후보자가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조정식 민주당 의원은 "국가안보실에서 초기대응을 하는데 최초 보고 시간을 조작해서 거짓보고 했거나 아니면 굉장히 무능하고 위기 관리에 허술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면서 "후보자께서도 당시 나중에 검찰조사 결과가 밝혀진 전혀 별개의 내용으로 시간들이 허위보고 조작 보고 돼 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조작되고 허위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하면서 "당시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를 종합한 결론이었고 모든 자료가 그렇게 됐다"고 해명했다.

또한 "당시 상황실 근무자와 관련자들이 모두 대통령 최초 보고 시각을 오전 10시로 알고 있었고 검찰 조사를 받으며 10시 19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국가위기관리지침 수정 관련 지적에 대해선 "개정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기억은 없다", "위기관리지침을 개정하려면 직제 상 안보실장의 최종적 재가가 있어야 한다"며 "당연히 저희는 실무자가 관련 법 규정에 따라 개정을 한 것으로 생각했다"고 했다.

같은 당 박홍근 의원은 "후보자가 국정원장으로 지명되니까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도 지명철회를 해달라고 호소했다"며 "안보책임자로 무거운 책임감과 사과를 느끼시는데 국정원장 후보로 나오신 것 적절하다고 보는지"라고 묻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세월호로 인해 이루 말할 수 없는 비극을 겪으신 유가족들에게 정말 온 마음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에 세월호 최초보고 시간에 대한 해명 기회를 주면서 엄호에 나섰다.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은 "인사청문회는 국민의 대표 기관인 국회가 공직후보자의 국정수행능력, 도덕성, 준법성, 책임성을 검증하는 자리"라면서 "정책질의라고 볼 수 있는 게 나오지 않아서 아쉽게 생각을 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10시에 보고했다고 조작해서 보고서에 쓰자고 의논을 한 적 있었는가"를 묻자 김 후보자는 "결코 없다. 재판에서도 보고시각 관련해서도 당시 관련자들이 그렇게 한 데 대해서 어떤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조작한 것은 아니라는 판결을 받고 모두가 무죄 선고가 됐다"고 해명했다.

또한 조 의원은"만일에 이것이 의도성이 있고 조작을 했다면 책임자인 김장수 안보실장 재판에서 무죄가 나올 수 없었다"면서 "무죄가 나온 것을 보면 이 과정에서 국민을 기만하려고 하는 의도가 없었기 때문에 법원이 무죄판결을 내린 것 아니겠냐"고 강조했다.

이에 조 의원은 "대법원 판결까지 기다려봐야 하기는 하지만 마치 보고시간 문제에 대해서 어떤 의도를 가지고 조작을 했다라고 하는 인상을 주는 듯한 회의 진행이 있다고 할 것 같으면 법원의 판결내용하고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에둘러 야당 질의를 비판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