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해양쓰레기 관리에 드론·인공지능 기술 활용키로

등록 2022.05.26 07:39: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양쓰레기 효율적 관리를 위한 관계기관 협력회의’ 개최

해역별 관리청 한자리에 모여 현황과 문제점 공유

[부산=뉴시스] 25일 오후 부산 시청에서 열린 '해양쓰레기 효율적 관리를 위한 관계기관 협력회의' 에서는 해양쓰레기 저감과 효율적 관리를 위해 드론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 됐다.(사진=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25일 오후 부산 시청에서 열린 '해양쓰레기 효율적 관리를 위한 관계기관 협력회의' 에서는 해양쓰레기 저감과 효율적 관리를 위해 드론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 됐다.(사진=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백재현 기자 = 부산시가 연안의 해양쓰레기 저감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드론을 활용하고 인공지능을 통해 자동 모니터링을 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는 25일 오후 회의실에서 ‘해양쓰레기 효율적 관리를 위한 관계기관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해역별 쓰레기 처리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부산시를 비롯해 해역관리청인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해양환경공단, 남항관리사업소 등이 참석해 기관별 해양쓰레기 관리현황과 문제점을 공유했다. 아울러, 효율적인 쓰레기 처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해양진흥공사 등 관계자도 참석했다.
 
부산은 낙동강 하구에 위치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항만·수산 시설이 있고, 해양레저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해양쓰레기 발생과 유입이 많다. 최근 3년간 부산 연안에서 수거된 해양쓰레기는 2만3000t으로 한 해 평균 8000여t의 쓰레기가 수거·처리된 셈이다. 올해는 예산 총 63억원을 투입해 쓰레기 수매 및 정화사업 등 10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무역항, 국가 어항, 연안 어항, 연안 육역 등 관리청이 서로 달라 여러 기관에서 해양쓰레기를 관리하고 있고, 관할 면적이 넓어 수거 사각지대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해양쓰레기 특성상 해류에 따라 이동양상이 다양하여 수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드론과 인공지능 기반의 해양쓰레기 자동분석 모니터링 체계를 도입해 해양쓰레기 발생 예측과 초기대응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부산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해양환경공단은 선박에 드론을 달아 해양쓰레기를 감시하는 시범사업을 올여름 착수하기로 하고, 향후 기관별 해양쓰레기 발생 및 처리량을 공유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대응하기로 협의하였다. 하천을 통해 유입되는 쓰레기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하천 쓰레기 해양 유입 방지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해양쓰레기 시민 캠페인을 추진하고, 오는 6월부터는 북항, 남항 일대를 중심으로 ‘해양쓰레기 집중 수거 기간’을 운영해 수거 사각지대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며, 주말 등 관리가 소홀한 시기에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쓰레기 수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도 사회가치경영(ESG) 차원에서 해양쓰레기 관리사업과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기로 하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