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권성동 "누가 무슨 이유로 어떤 경위거쳐 공무원 죽음 왜곡했나"

등록 2022.06.17 10:05:44수정 2022.06.17 11:2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방부 어제 발표과정서 문재인 정권 개입 실토"

"남은 진실 찾기 함께 할 것…모든 수단·방법 강구"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에 앞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06.17.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에 앞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06.17.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권지원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7일 윤석열 정부가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자진 월북 했다'는 문재인 정부 판단을 번복한 것에 대해 "이제 누가 무슨 이유로 어떤 경위를 거쳐 대한민국 공무원의 죽음을 왜곡하고 유가족의 명예를 훼손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응을 설명하면서 직전 문재인 정부의 대응을 맹비난했다.

그는 "어제 국가안보실이 공무원 피살 사건 정보공개 청구 소송 항소를 취하했다"며 "이에 따라 안보실에서 정보를 일부 공개하라는 1심 판결이 확정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방부와 해경 역시 월북 판단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없었음을 고백하고 유가족에게 공식 사과했다"며 "그간 마음 고생하셨을 유가족에 위로의 말 전한다. 또 하나의 국민과 약속을 지킬 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발표는 문제투성이었다. 당시 국감에서 공무원이 해류에 떠밀려 북으로 갈 가능성을 제기하며 섣불리 월북이라고 결론 내려서는 안된다 지적했다"고 상기했다.

이어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는 북한 총격에 의해 사살당하고 불 태워진 공무원에게 월북 딱지를 붙였다. 민주당 역시 월북몰이에 장단 맞췄다"며 "유가족 정보공개 청구에 대해 항소하고 사건 당시자료를 대통령 기록물로 지정했다"고 비난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방부는 어제 발표과정에서 문재인 정부의 개입을 실토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사건 직후 국방부는 북한의 총격과 시신 소각를 강하게 규탄했다"며 "청와대의 답변지침이 하달된 이후 국방부 발표는 월북 가능성을 발표하는 걸로 옮겨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방부는 2020년 9월27일 안보실로부터 사건 관련 주요 쟁점 답변 지침을 하달받아 시신 소각이 추정되며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공동 조사가 필요하다면서 최초 발표에서 변경된 입장을 언론을 통해 설명했다"고 상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자국민사망 경위에 대해서는 뒷전에 두고 북한의 대남통지문에 대해 신속하고 이례적 사과라며 사건의 파장을 축소하고자 했다"며 "대북 저자세가 결국 북한 눈치보기를 자국민 생명보다 우위에 두는 수준으로 전락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스스로 존재이유와 존엄을 포기했다"며 "이제 누가 무슨 이유로 어떤 경위 거쳐 대민 공무원 죽음을 왜곡하고 유가족의 명예를 훼손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그는 "어제 유가족은 진술 규명의 첫 단추가 꿰졌다고 했다"며 "남은 진실 찾기위해 우리당은 함께하겠다. 국민의힘은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도 다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