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윤리위, 이준석 징계 내달 7일 소명 후 의결…김철근 징계 개시(종합)

등록 2022.06.23 01:05:44수정 2022.06.23 06:10: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시간여 심의 끝에 결정…7월7일 추가 논의키로

이준석에 참석 요청…소명 이후 심의·의결 계획

김철근 징계 개시…'증거인멸' 품위유지의무 위반

"의혹 덜 풀려…심도있는 논의 위해 징계 개시해"

이준석 "2주 뒤 달라지나…길어진 절차에 당 혼란"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 징계 심의 중인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 도중에 잠시 밖으로 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 징계 심의 중인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 도중에 잠시 밖으로 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권지원 기자 = 국민의힘은 22일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제소된 이준석 대표에 대해 다음 달 7일 추가 소명을 듣고 심의·의결하기로 했다. 증거인멸 교사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된 김철근 당대표실 정무실장은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해 '품위유지 의무' 훼손을 이유로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 본관에서 5시간여에 걸쳐 징계 심의 끝에 참석위원 8명의 만장일치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윤리위는 결정에 따라 다음 달 7일 오후 7시에 제4차 회의를 열고 이 대표를 참석시켜 소명을 듣고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윤리위는 이 대표에게 다음 달 7일 윤리위 참석을 요청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오후 11시51분께 회의실에서 나온 뒤 "이준석 당원, 현 당대표에 대해 제4차 중앙윤리위 회의를 7월7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며 "소명 청취 후 심의·의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성 상납 의혹까지 징계하기로 논의했나'라는 질문에 "증거인멸에 관한 품위유지 의무 위반에 대해서만 심의하기로 했다"면서 "처음에 징계를 개시한 내용도 그 내용으로 했다"고 답했다.

'이날 회의에서 징계 여부를 결정하려던 것 아니었나'라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 애초부터 아니었다"며 "오늘은 소명을 다 들어야 했다"고 말했다.

성 상납이라는 행위가 실질적으로 인정되거나 그 의혹을 해소한 뒤에 얘기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우리는 수사 기관이 아니다. 일반상식적인 눈높이에서 진행하는 것"이라며 "기억하시겠지만 그 의혹이 제기된 지난해 12월에는 징계를 불개시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다음 달 7일 이 대표의 소명 절차를 거치겠다는 결정에 대해 "출석해서 소명하는 절차를 일단 밟아야 한다. 징계할지 안 할지도 소명을 들어봐야 한다"며 "소명을 하지 않고 예단해서 징계한다고 결정하는 건 아니다. 윤리위 회의는 어떤 기준을 정해놓고 결정하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 22일 오후 국회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한 성상납 및 증거인멸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당 윤리위원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이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 22일 오후 국회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한 성상납 및 증거인멸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당 윤리위원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이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2. [email protected]

윤리위는 또 이날 참고인 신분으로 참석했던 김 정무실장에 대해 '품위유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징계를 개시하기로 했다. 김 정무실장은 증거인멸 교사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되고 있는 이 대표 측근이다.

이 위원장은 "아직 의혹이 덜 풀렸다. 오늘은 협조하는 차원에서 왔다"며 "조금 심도있게 논의를 해야 할 것 같다는 판단하에 징계 개시를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의혹이 덜 풀린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김 정무실장의 징계 수위에 대해 "징계가 개시된 만큼 소명을 더 들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등은 이 대표가 '박근혜 키즈'임을 내세워 2013년 7월 성 접대를 받았다고 주장하며 성 상납 의혹을 당 윤리위에 제소했다. 가세연은 폭로 이후 이 대표가 김 정무실장을 급파해 증인으로 지목된 장모씨에게 7억원 상당의 투자 각서를 써주고 의혹 무마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윤리위는 징계를 개시하기로 했던 윤상현·구자근·김병욱 의원 등의 방역수칙 위반 건에 대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검토 결과 우연한 모임으로 인정됐다고 보고 징계하지 않기로 했다.

'KT 채용 부정청탁'으로 유죄 선고를 받은 김성태 전 의원 징계 건에 대해서는 다음 달 7일 김 전 의원을 참석시켜 소명을 듣고 심의·의결할 방침이다. 강원랜드 부정채용 의혹으로 징계가 개시된 염동열 전 의원에 대해서도 다음 회의에서 재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당대표실에서 윤리위 심의 결과를 기다리던 이 대표는 징계 심의 결정이 2주 뒤로 미뤄지자 불만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 위원장의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22일) 윤리위에 출석해 제 입장을 밝히겠다는 의사를 여러 경로로 전달했고, 옆에 대기하고 있었지만 발언할 기회를 얻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소명할 기회를 준다는데 잘 모르겠다. 2주 뒤에 무엇이 달라지는지 궁금하다"며 "길어지는 절차가 당의 혼란에 전혀 도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모든 구성원이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