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남도의회 결산] 지역현안 해결 집중…민주당 내홍 오점

등록 2022.06.26 08:52: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농어촌·저소득층·인구소멸 등 의정활동 활발

한전공대법 제정·농수산 선물가액 상향 촉구

민주당 의원간 불협화음 의장 불신임안 상정

이해충돌 회피·여성비하 막말 등 자질론 제기

[무안=뉴시스] 전남도의회 본회의장. (사진=도의회 제공) photo@newsis.com

[무안=뉴시스] 전남도의회 본회의장. (사진=도의회 제공) [email protected]


[무안=뉴시스]맹대환 기자 = 제11대 전남도의회가 지난 21일 임시회를 끝으로 임기를 마무리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11대 전남도의회는 전남이 직면한 농어촌 문제와 인구소멸 등 지역 현안에 의정활동을 집중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일당독점 구조에 따른 내홍과 의원 자질론 등 오점을 남겼다.

26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11대 도의회는 지난 2018년 7월 10일 개원했으며 민주당 소속 김용재 의원(광양1)과 김한종 의원(장성2)이 각각 전·후반기 의장을 맡아 원구성을 주도했다.

제11대 의회는 임기 말 시점 총원 58명 중 민주당 52명, 정의당 2명, 민생당 1명, 무소속 3명으로 민주당이 절대다수를 차지했다.

의원들은 회기 도중 노인일자리 창출과 청년 및 신혼부부 주거 지원, 저소득층 국민건강보험 지원 등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소멸에 따른 전남지역 현안 해결에 조례제정을 집중했다.

지역 공통 과제인 전남도 내 의과대학 설립, 명절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상향,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제정, 무안공항 활주로 연장 국고 확보 등에도 목소리를 내며 도민의 대의기관 역할에 충실했다.

의원들의 무분별한 국외출장을 예방하기 위해 심사위원회에 민간인 위원장을 선출하고 민간위원 비율을 절반 넘게 확대한 것도 모범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제11대 도의회는 3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았으며, 지방자치평가 우수 의정단체 대상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한종 의장은 지난 2020년 전남도의회 개원 이래 처음으로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회장에 당선돼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을 주도했다.

하지만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들 간 반목과 갈등은 임기 4년 내내 발목을 잡았다.

민주당 의원들의 불협화음으로 지난해 3월 임시회에서 김한종 의장 불신임 결의안이 상정됐으며, 찬성이 한 표 더 많았으나 과반을 넘지 못해 부결되는 촌극을 빚었다.

의원들의 자질론도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당 소속 한 의원은 민간 어린이집 예산 과다 증액 논란 속에 이해충돌 회피의무를 위반해 당원자격 1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여성 비하 막말을 한 민주당 의원도 논란 끝에 당원자격이 2개월 정지됐다.

여성농업인단체 등이 입법 청구한 농어민 공익수당 지급조례 일부개정안을 본회의에 부의해 직접 해결하지 않고 집행부에 공을 떠넘긴 것도 아쉬운 대목이다.

6·1지방선거를 통해 제11대 전남도의회 의원 58명 중 25명(43%)이 재선에 성공했다. 김한종 의장은 장성군수에 당선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