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진성준 "권성동, 정오까지 원 구성 직접 답해 주시길"

등록 2022.06.27 09:44:15수정 2022.06.27 09:50: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의힘, 국회 정상화 의지 전혀 안 느껴져"

"어떤 정보 갖고 '월북 강요 주장', 알 수 없어"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국회 원구성협상을 하기 위해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국회 원구성협상을 하기 위해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국회 정상화를 조건으로 국민의힘에 21대 후반기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넘기기로 제안한 것과 관련, "오늘 오전까지가 시한이다. 정오까지 권성동 원내대표께서 직접 답해 주시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진 원내수석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권성동 원내대표가 답을 안 하거나 못 받겠다고 하면) 그렇다면 저희 민주당이 그런 상황에 대응한 대책들을 추진해야 된다"고 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는 저희들에게 계획이 있지만 그 계획을 지금 밝힐 수는 없다"며 "그간 국민의힘의 협상 태도들을 보면 그렇게 시급한 사안으로 보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 구성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고 있고, 또 이 원 구성 협상이라고 하는 것이 국회를 정상화하고 여야 관계를 회복하자고 하는 것인데 그에 대한 의지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참여 및 이른바 '검수완박' 법안에 대한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 청구 취하 등 민주당이 내건 조건에 대해선 "원내대표 간 합의를 이행하겠다고 한다면 소송을 취하하는 것이 맞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며 "사법개혁특위를 정상화하는 것도 그 당시 (국회의장 중재안) 합의대로 구성 결의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법사위 체계·자구 심사권과 관련해선 "법사위원장직을 국민의힘에 넘기기 위한 전제로 더 이상 법사위가 체계·자구 심사권을 가지고 월권하지 않도록 한다고 하는 전제가 합의돼 있었다"며 "다만 이 문제에 대해 국민의힘이 즉각 시행하는 데 동의하기 어렵다면, 차기 국회에서부터 시행하는 방안도 있을 수 있다고 하는 열려 있는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이재명 의원에 대한 고소·고발 취하를 요구했다는 국민의힘 측 주장에 대해선 "결단코 없다"며 "양당이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치르는 과정에서 정당 차원에서 정치적으로 고발한 사건이 굉장히 많지 않은가, 여야의 신뢰 관계 회복을 위해서라도 선거가 다 끝났으니 양당이 서로 취하하자(고 말했다)"고 반박했다.

최근 정부 발표가 뒤집혀 논란을 빚고 있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놓고는 "국민의힘이 그렇게(대통령기록물 열람 및 군 특수정보 공개) 요구하고 정식으로 제안하면 동의할 수 있다"며 "SI 정보를 그렇게 공개할 수 없다면 도대체 어떤 정보를 가지고 전 정부 청와대가 월북이라고 하는 정보 판단을 강요했다고 주장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했다.

또 "정부의 여러 가지 실책들이 막 드러나고 있다. 또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문제 때문에 그야말로 우리 국민들은 민생 경제에 큰 위기감과 고통을 받고 있는데 이에 대해 아무런 대책이 없다"며 "그러자 국민의 호기심을 살 만한 이런 이슈를 들고나와 국민의 관심을 돌리려고 하는 정치적인 책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