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상호 "尹, 나토 참석해 얻을 국익 뭐냐 걱정 많아"

등록 2022.06.27 10:05:13수정 2022.06.27 10:07: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러와 군사적 대치 각오하겠다는 의사로 비쳐질 수도"

"권성동 필리핀 특사로 출국…尹, 국회 정상화 의지 없냐"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홍연우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과 관련해 "나토는 다른 정상회담과 달라서 군사조약기구 정상회담이라 신냉전으로 회귀한다는 우려가 있는 내용"이라며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소련을 중심으로 한 과거의 한 축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과거의 대립 축이 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 위원장은 "대한민국 대통령이 G7(주요 7개국)이나 다른 정상회담은 모르겠지만 군사회담의 한 축에 있는 곳에 참석하는 게 맞느냐"며 "그러면 앞으로 중국·러시아와 군사적 대치를 각오하겠다는 의사로 비쳐질 수 있어 꼭 참석해야 하는 문제였느냐는 걱정이 든다"고 했다.

이어 "중·러에 진출해 있는 우리 교민과 기업은 괜찮을 것인지 검토는 됐느냐"며 "나토에 참석해 대한민국이 얻을 국익이 무엇이냐. 가신다니까 가지 말라고 할 수는 없지만 국익을 생각해신중하셨으면 좋겠다는 조언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후반기 국회 원 구성과 관련해 법제사법위원장직을 양보한 제안도 국민의힘이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야당인 민주당이 법사위원장 양보를 그렇게 쉽게 거론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지금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너무 고압적이고 일방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심지어 필리핀 특사로 출국한다는 보도를 보고 저는 깜짝 놀랐다. 지금 국회 정상화를 하면서 큰 민생 문제를 다루는데 전력을 다해야 할 집권당 원내대표가 원내대변인까지 대동하고 특사로 간다는 것은 애초부터 국회 정상화에 의지가 없던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이어 "(권 원내대표가 출국하면) 이번주 내내 (원 구성) 협상은 못하지 않느냐. 지금 국회가 정상화가 되고 있지 않은데 집권당 원내대표를 특사로 임명하는 대통령은 또 뭐냐"며 "대통령도 국회 정상화에 관심 없는 것 아닌가. 애초부터 이번주에 정상화할 생각이 없었던 것이잖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통령이랑 집권당 원내대표는 이러시면 안 된다. 고물가·고유가·고금리 관련 서민 민생 대책은 어디에서 논의해야 하느냐"며 "야당의 진정성 있는 제안에 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당내에 설치한 경제위기대응특위가 오는 28일부터 가동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내일부터 민주당 차원의 경제위기대응 전략과 정책에 대해 국민들에게  차근차근 말씀드리는 기회가 올 것"이라며 "민주당은 과거 여러 경제 위기에 대응하고 서민·중산층의 민생 문제를 책임지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