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정부, 내달 1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발족

등록 2022.06.28 10:00:00수정 2022.06.28 10:3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委' 설치…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 계획

"몰라서 정부 혜택 놓치는 일 없게 알아서 챙겨주는 맞춤 서비스 제공하겠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윤석열의 정부혁신 : 디지털플랫폼 정부 정책공약을 발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1.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윤석열의 정부혁신 : 디지털플랫폼 정부 정책공약을 발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1.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내달 1일부터 대통령 소속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공약으로,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를 의미한다.

새롭게 신설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110대 국정과제 중 11번 과제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대국민 선제적·맞춤형 서비스 제공, 인공지능·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구현, 국민·기업·정부 협력을 통한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한다.

위원회는 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민간의 참여와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민간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하고, 정부위원으로는 행정안전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이 포함된다.

또한 분야별 분과 및 자문단을 구성해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 '편안한 국민, 혁신하는 기업, 과학적인 정부'를 목표로 '5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5대 중점 추진과제는 ▲국민과 기업이 단기간에 개선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선도 프로젝트 추진 ▲누구나 쉽게,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기관 간 정보 공유 확대 ▲인공지능·데이터 기반의 정책 의사결정 지원체계 구축 등이 있다.

정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통해 향후 국민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알아서 챙겨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고, 신청 과정에서 한 곳에 한 번만 관련 서류를 제출하는 등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업은 정부가 개방한 고품질 데이터와 디지털플랫폼정부 기반(인프라)을 통해 제공되는 핵심기능을 활용해 혁신적 사업(비즈니스)을 창출하고, 공공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갈 역량을 확보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나아가 정부는 그간의 관행과 경험 중심의 의사결정에서 벗어나 인공지능·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여, 투명하고 개방적인 업무처리 방식 도입으로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로 한 걸음 나아간다는 목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행안부는 그간 축적돼온 디지털 정부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함께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을 통해 정부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대국민 공공서비스를 개인맞춤형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종호 과기장관은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정부 운영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의미하며, 향후 10년, 20년을 감당할 새로운 정부시스템을 만드는 과업"이라면서 "과기부는 혁신기술과 산업을 담당하는 부처로서 행안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공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 인프라와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혁신하는 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초대 위원장으로는 고진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공동회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건 전 국무총리의 아들인 고 회장은 윤 대통령의 모교인 대광초 1년 후배다.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 태스크포스팀을 이끌기도 했다.

이에 이상국 과기부 인공지능기반정책과 팀장은 "이번에는 시행령을 통해 위원회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단계이고 인선 위촉은 차후에 진행될 예정"이라며 "인사검증 등의 절차가 있기 때문에 현재는 인선 발표 시점을 특정지어 말하기 어렵지만 최대한 빨리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