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복현 금감원장 "공매도 조사전담반 설치하겠다"

등록 2022.06.28 15:38: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복현 금감원장-증권사·운용사 CEO 간담회 개최

금감원장 "유동성 등 리스크 관리 만전 기울여야"

"ELS '마진콜' 대비해야…불법 공매도 조사 강화"

"사전 예방적 감독할 것…검사 총량 축소할 예정"

이복현 금감원장 "공매도 조사전담반 설치하겠다"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8일 "증권산업의 건전성·유동성 등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스트레스 상황을 고려한 충분한 유동자금 확보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센터에서 열린 금융투자권역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증권사·운용사 등 금융투자업계와 처음 대면하는 상견례 자리다.

간담회에는 이복현 원장과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증권사 9개사(미래·한국·삼성·KB·키움·신영·이베스트·SK·JP모간), 운용사 7개사(신한·한화·우리·다올·마스턴·DS·이스트스프링) CEO들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증권사는 단기시장성 차입으로 조달한 자금을 채권에 투자하는 조달과 운용간 미스매칭으로, 단기금융시장 경색 때 유동성 위기 가능성이 상존해 관리에 주력해야 한다"며 "또 금리상승으로 인한 보유채권 손실에 대비해 채권 포지션, 듀레이션 관리 등 건전성도 선제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지수 급락시 ELS(주가연계증권) 자체헤지 마진콜에 대비해 외화유동성 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며 "코로나19 펜데믹 초기 발생한 대규모 마진콜 사태의 경험을 교훈으로 회사별로 외화유동성 보유규모에 따라 비상계획을 적절하게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채권 등 부동산 자산 부실화, 채무보증 등 우발채무가 현실화될 수 있다"며 "금융회사간 상호연계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부동산 유동화증권 차환 실패는 금융시장내 리스크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어 개별 회사에 맞는 시장 충격 시나리오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금리상승에 따른 기대 수익률 하락이 펀드의 환매수요 급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며 "자산운용사는 자금유출입 변동성이 큰 MMF(머니마켓펀드)와 개방형 펀드 중심으로  펀드 유동성 현황을 수시 점검하고 대량환매에 대응한 비상계획 마련 등 위기관리 능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기업의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없는지 살피고 검증되지 않은 루머나 막연한 불안심리가 확산되지 않도록 정확한 시장정보 제공을 통한 정보 비대칭 해소, 불건전한 영업관행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해 주길 바란다"며 "자본시장의 불건전행위 유인이 커진 만큼 내부통제 또한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대주주나 계열회사와의 거래나 SPC(특수목적법인) 등을 이용한 우회거래 때 이해상충 소지나 투자자 피해 가능성은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고 리스크를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수익 추구 행위, 부실자산의 자전거래 행태, 투자자 신뢰에 반하는 부당한 사익 추구 행위 등에  경각심을 갖고 자체 시정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금감원의 자본시장 감독 방향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자본시장 불안에 대응해 안정을 도모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겠다"며 "기업 펀더멘탈과 괴리된 과도한 시장 불안 상황, 증권사, 자산운용사의 건전성과 유동성 위험, 장단기 자금조달 시장 경색 등에 대해서는 시장상황에 맞춰 시장안정조치가 시행될 수 있도록 정책당국은 물론 업계와도 적극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자사주 매수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시장 불안에 편승한 투자자 피해 유발행위 등은 공매도 조사전담반을 설치하고 불법 공매도 점검 및 조사를 강화하는 등 신속하고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규제 총량 축소 기조하에 선택과 집중 방식의 사전 예방적 감독을 강화할 것"이라며 "시장과 산업의 리스크 요인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감독과 검사업무의 규제 총량을 축소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회사 경영진 또는 대주주 등 내부자가 사익을 위해 회사나 투자자의 재산을 활용하거나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불공정거래에 대해 사전예방적 검사를 통해 선제적으로 차단하도록 하겠다"며 "펀드 상시감시체계를 고도화하고 펀드관련 데이터를 통합관리하는 등 사모펀드 시장 감시 체계를 견고하게 해 제2의 사모펀드 사태 발생을 예방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