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호주 정상 "민주주의 가치 수호·아세안 협력 강화" 공감대(종합)

등록 2022.06.29 00:59:26수정 2022.06.29 01:12: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나토정상회의 계기 한-호주 정상회담

그린 수소 협력, 경제 안보 협력 다짐

알바니지 "대북 경제제재 강력히 이행"

尹, 부산 엑스포 유치 측면 지원 요청

한-호주 교차 방문·연례적 만남도 제안

[마드리드=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마드리드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호주 정상회담에서 앤서니 알바니스 호주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6.28. photo1006@newsis.com

[마드리드=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마드리드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호주 정상회담에서 앤서니 알바니스 호주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6.28. [email protected]


[마드리드=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각) "민주주의, 인권, 시장경제 가치를 기반으로 한국과 호주가 긴밀히 협력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윤 대통령은 이날 스페인 마드리드 시내 한 호텔에서 가진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계기 한-호주 정상회담에서 앤서니 노먼 알바니지 총리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과 알바니지 총리는 가치 규범의 연대, 아세안 중심성, 에너지 기후변화 협력, 북한 핵문제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윤 대통령은 양국 상호 교차 방문과 연례적 만남을 제안하기도 했다.

양 정상은 "한국과 호주가 이번 나토 정상회의 초청에 함께 응한 것은 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하고 모든 국가의 주권을 존중하고 무력 사용을 배제하자는 원칙에 공감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알바니지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목도하면서 권위주의가 미칠수 있는 역효과에 대해 경각심을 함께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세안 중심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한국과 호주 양국이 아세안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지역내에 적극 관여하며 아태지역의 자유, 평화와 번영에 함께 기여하자"고 제안했고 윤 대통령도 공감을 표했다.

양 정상은 탄소 중립을 위한 양국간 녹색 기술 협력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했다. 또 첨단 산업 소재, 희귀 광물의 공급망 협력, 기후 변화 대처를 위한 경제 안보 협력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그린 수소 협력에 호주가 강점을 갖고 있어 우리 기업의 동참을 희망한다"고 했다.

양 정상은 북한 핵 위협에 대해서도 심도깊게 논의했다.

알바니지 총리는 "호주는 북한에 대해 부과하고 있는 경제제재를 앞으로도 강력하고 엄격하게 이행하 나갈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책에 호주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호주가 도움을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알바니지 총리는 "적절하게 고려하겠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하반기에 예정돼 있는 다자회의 외에도 호주와 한국간 교차 방문을 제안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한-호주 정상회담이 양국간 긴밀한 소통의 첫발이 됐다"며 "앞으로도 양 정상이 자주 만나고 함께 일하며 많은 것을 이루자는데 공감했다"고 전했다.

호주는 지난달  21일 치러진 총선에서 노동당 알바니지 신임 총리가 승리해 정권이 교체됐다.

윤 대통령은 "총리님 총선 좋은 결과  축하드린다. 한국과 호주 양국 정부 모두가 새 정부가 출범했기 때문에 양국 관계의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날 한-호주 정상회담에는 김태효 안보실 1차장, 이문희 외교비서관, 박진 외교부장관, 최상목 경제수석, 강경성 산업정책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호주 측에서는매튜 허드슨 총리내각부 국제관계보좌관, 제니 메이슨 총리실 부비서실장, 케이시 클루그만 총리실 선임보좌관, 로드릴 브레지어 총리내각부 국제국장 등이 배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