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中전문가 "韓, 나토와의 관계 강화 북한 도발 불러올 것"

등록 2022.06.30 09:53: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북한, 더 많은 핵과 미사일 실험으로 반발할 것"

"한일, 대중국 정책 관련 마지노선 지켜야"

"한일 정상 나토 데뷔로 아시아 평화에 그림자"

[마드리드=AP/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IFEMA)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2022.06.29.

[마드리드=AP/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IFEMA)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2022.06.29.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이 한일 정상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경계하면서 한일과 나토의 관계 강화는 북한이 더 큰 도발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29일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은 한반도 문제와 함께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나토의 아시아 진출이 논의된 한·미·일 3자 회담을 주목했다"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나토 데뷔로 아시아의 평화에 그림자가 드리워 졌다"고 전했다.

중국 관변학자들은 한국이 나토와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북한의 더 강한 도발로 대응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즈강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한국 정치인들은 나토와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북한에 대한 더 강한 억제력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만, 한국의 방어 움직임은 북한의 도발을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 소장은 "(앞으로) 북한은 더 많은 핵과 미사일 실험을 진행할 것이며 이는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2차 세계대전 당시 불쾌한 역사로 인해 일본은 미국의 동맹국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다 소장은 "일본은 단지 나토를 이용해 유럽 국가들을 동북아 상황에 끌어들이고 적은 비용으로 중러 대결의 위험을 공유하려 할 뿐"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한국과 일본은 대중국 정책과 관련해 마지노선을 고수해야 한다"면서 "이는 (한중일) 3국이 결국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웃이고, 경제적으로 상호보완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미국이 중국을 봉쇄하려는 것은 분명 한일 안보와 경제에 해롭고 현명하지 못한 일"이라고 전문가들은 부연했다.

익명의 전문가는 글로벌타임스에 "한일 정상이 나토 정상회의에 처음 참석하고 미국에 지나친 구애를 하면서 독립성을 잃은 것으로 보였다"고 밝혔다.

이 전문가는 또 "조 바이든 대통령의 더 강한 지지를 얻고 (나토 회의에 참석차) 장시간 비행을 한 후 충분한 존경을 받고 있는지는 그들 자신만 알고 있는 사안"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한일 등 아태국가가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데 대해 비난 목소리를 이어갔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수년간 나토가 지역과 영역을 넘어 진영 간 대립을 부추기는 데 대해 국제사회는 고도로 경계하고 단호하게 반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오 대변인은 “평화 추구와 발전 도모, 협력 촉진은 시대의 흐름이고 세계인들의 공동의 희망”이라며 “냉전적 사고와 이데올로기적인 편견을 고집하고 진영 간 대립을 부추기며 작은 그룹은 만드는 것은 민심을 얻을 수 없으며 그 목적을 달성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자오 대변인은 한일 등 나토 정상회의에 참여한 아태 국가에 대한 직접 비판은 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