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행복한 학교, 미래 여는 대전교육’ 실현"

등록 2022.07.01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내리 3선 성공 1일 새 임기 시작

"미래 교육 인프라 구축 대전진로융합교육원 신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재판매 및 DB 금지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유순상 기자 = "다시한번 대전시교육감을 맡겨주신 시민들과 교육가족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탄탄히 다져온 대전 미래 교육 기반 위에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의 꽃을 활짝 피우도록 최선을 다해 '학생이 행복하고, 선생님이 보람을 느끼며, 학부모님이 만족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대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1일 새로운 4년의 임기에 들어간다.

그는 30일 뉴시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내리 3선에 성공한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다음은 설동호 대전시교육감과 일문일답.

-임기동안 꼭 완성 시키고 싶은 공약은.

"선거동안 미래교육을 강조했는데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그것을 위한 큰그림 중 하나가 대전진로융합교육원이다.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진로교육 실현을 위해 진로검사 및 상담, 진로융합체험, 진로설계 및 선택 등 진로교육영역 전반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관이다. 지난 4월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문화동에 위치한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인근 유휴부지에 6개의 체험마을과 300석 규모의 대강당 등을 갖춘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설립할 예정으로 오는 2025년 10월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기내에 차질없이 설립, 우리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탄탄한 인프라를 구축하겠다."

-코로나19 이후 기초학력 저하 문제 우려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지난해 12월 실시한 초중등 원격교육 실태조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이후 중·하위권 학생들 실력이 떨어졌다는 응답이 많았다고 한다. 공교육 첫발을 내딛는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한글과 기초수문해력 보장 사업 '모든 아이가 함께 성장하기' 기초·기본학력 보장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등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는데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다. 앞으로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을 활용해 모든 학생들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맞춤형 학습지원 책임지도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선거기간 중 동·서부지역 교육격차 해소를 강조했는데 실행방안은.

"원도심에서 신도심으로 확장되면서 일어난 현상으로 도시 발달과정에서 파생되는 일반적 현상이다. 취임 이래 동·서부 지역간 및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해왔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학교교육 여건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예산을 지원했고 우수 교원이 특정한 지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배치하고 있다. 앞으로도 동·서간, 원도심과 신도심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환경 취약 학교 지정 사업, 노후 학교시설 개보수, 학교공간혁신 사업 등 동부지역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확대하겠다."

-대전교육을 앞으로 4년간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가.

" ‘행복한 학교 미래는 여는 대전교육’이라는 비전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 구체적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미래 창의융합교육을 완성하고 진로·직업교육으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혁신교육을 실시한다. 또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책임교육과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행정에도 힘을 쏟겠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재판매 및 DB 금지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재판매 및 DB 금지



-시민들과 교육 가족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변화가 가속화되는 세계화 시대에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학생들의 행복과 성공, 그리고 국가의 발전은 바로 교육에 달려 있다.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약과 발전을 이뤄온 대전 교육이 앞으로 완성의 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교육감을 비롯한 교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지혜와 역량을 모아 안정과 혁신의 미래교육 정책을 펼치겠다. 시민과 적극 소통하고 지역사회와 협력, 대전 학생들이 세계를 선도하는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