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앙은행 총재들 "저물가 시대 끝났다…코로나19 이전 못 돌아가"(종합2보)

등록 2022.06.30 15:07: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ECB 연례 정책포럼 패널 참석…"코로나19·우크라 전쟁 영향"

파월 "연착륙 장담 못하지만…물가 안정 실패가 더 큰 실수"

[워싱턴DC=AP/뉴시스]지난1월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상원 청문회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참석했다. 2022.01.27.

[워싱턴DC=AP/뉴시스]지난1월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상원 청문회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참석했다. 2022.01.27.



[서울=뉴시스] 임종명 유자비 기자 =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주요국 중앙은행 수장들이 "저금리와 저물가 시대가 막을 내렸다"고 진단했다.

2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포르투갈 신트라에서 열린 유럽중앙은행(ECB) 연례 정책 포럼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과 크리스틴 리가르드 ECB 총재, 앤드루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가 패널로 연설했다.

이들은 코로나19 대유행과 우크라이나 전쟁이 대부분의 선진국들 사이에서 10년 넘게 초저물가를 촉발시켰던 많은 요인들을 역전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거대한 지정학적 충격과 코로나19 대유행의 결과는 우리가 활동하는 상황과 환경을 바꿀 것"이라며 "저물가 환경으로 다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파월 의장도 "저물가 환경이 이제 사라진 것 같다"라며 "우리는 통화정책에 대해 매우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런 환경에서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 됐다"라고 말했다.

베일리 총재도 경제가 작동하는 방식에 "엄청난 변화"가 발생했다며 영국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노동 시장에 구조적 유산을 남겼고 고용 감소와 과도한 임금 상승의 위험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더 높은 에너지 및 식품 가격의 형태로 다른 대부분의 지역보다 유럽에 더 큰 타격을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파월 의장은 금리 인상 의지를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급격한 물가 상승이 굳어지지 않도록 하겠다"며 "성장이 긍정적으로 유지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가계와 기업 재정이 탄탄한 데다 미국 경제 전반이 긴축된 통화정책을 견뎌낼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라며 "경기후퇴를 촉발하지 않고 금리를 올리는 것이 목표이며 우리는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암스테르담=AP/뉴시스]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9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이사회의 통화정책회의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2.06.10.

[암스테르담=AP/뉴시스]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9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이사회의 통화정책회의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2.06.10.

미 연준은 이달 15일 금리를 0.75%p 인상했는데 이는 30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인상이었다. 파월 의장은 다음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도 0.75%p  인상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그는 "연준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보다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수 있는 수준으로 신속하게 금리를 인상하고 빨리 제한적인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미국 경제가 경기 둔화를 견딜 만큼 충분히 견고하다고 본다면서도 인플레이션이 고착되거나 지속되면 경기침체보다 더 나쁜 결과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른바 연착륙에 대해 "더 어려워지고 통로가 좁아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금리 인상으로) 너무 멀리 갈 위험이 있는가. 확실히 위험이 있다"라며 "하지만 경제에 가장 큰 위험이라는 데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가장 큰 실수는 물가 안정을 회복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했다.

투자자들이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경기 침체가 촉발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이달 초 한 조사에 따르면 경제학자들 중 3분의 1은 향후 2년 내 미국의 경기침체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21%는 제로 또는 마이너스 성장을 보일 것으로 봤다. 나머지는 연준의 지속적인 성장과 낮은 인플레이션을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