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권력도 與 전성시대…與·지방정부 공조 가시화되나

등록 2022.07.01 06:00:00수정 2022.07.01 09:5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 충청, 강원 등 광역단체장 '국민의힘' 물갈이

경기 기초단체장은 국힘 장악…野소속 경기지사 견제할 듯

국힘·지방정부, 코드 맞추며 대야 연합전선 구축 가능

[서울=뉴시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국민의힘은 12곳, 더불어민주당은 5곳에서 승리를 거뒀다. (그래픽=전진우 기자)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국민의힘은 12곳, 더불어민주당은 5곳에서 승리를 거뒀다. (그래픽=전진우 기자)[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7월1일 출범하는 민선 8기와 함께 호남, 경기 등을 제외한 주요 광역단체장 자리를 국민의힘이 꿰차면서 중앙권력에 이어 지방권력도 국민의힘의 전성시대가 시작된다. 정치권에서는 집권여당인 국민의힘과 지방정부의 밀월 관계도 한층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소속 광역단체장 당선 지역은 ▲서울시장(오세훈) ▲부산시장(박형준) ▲대구시장(홍준표) ▲인천시장(유정복) ▲대전시장(이장우) ▲울산시장(김두겸) ▲세종시장(최민호) ▲강원도지사(김진태) ▲충북도지사(김영환) ▲충남도지사(김태흠) ▲경북도지사(이철우) ▲경남도지사(박완수) 등이다. 대구·경북(TK)만 가져갔던 4년 전과 달리 이번에는 호남과 제주, 경기를 제외한 12곳에 보수 깃발이 꽂혔다. 특히 '낙동강 벨트'를 4년 만에 다시 빨간색으로 물들였다.

오세훈 서울시장·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해 4·7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후 다시 민심의 부름을 받았고, 특히 오 시장은 최초 4선 서울시장이라는 진기록을 세웠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현직인 박남춘 민주당 후보와 4년 만의 재대결에서 승리하면서 설욕했고, 이장우 대전시장·김두겸 울산시장·최민호 세종시장·김태흠 충남지사도 현직 시·도지사와의 대결에서 모두 승리했다.

친문(親文)세력과의 대결에서도 윤심(尹心)이 승리했다. 김진태 강원지사 당선인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나온 이광재 민주당 후보를 꺾었고,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 출신인 노영민 민주당 후보를 눌렀다.
   
시장·군수·구청장 등 기초단체장은 전체 226명 곳 145곳(64.2%)이 국민의힘 소속이다. 민주당은 63곳 당선에 그쳤다. 1곳은 진보당, 17곳은 무소속 후보가 당선됐다. 국민의힘은 4년 전 53곳보다 3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4년 전 서울에서 서초구청장 단 1명만 당선됐던 국민의힘은 이번에 17곳을 차지했다. 특히 '한강 벨트' 11곳 중 성동구를 제외한 10곳을 석권한 점도 눈에 띈다.

[서울=뉴시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전 8시 현재 개표율 99.9%에 도달한 가운데 전국 15개 시도 기초단체장 226곳에서 국민의힘 145명, 민주당 63명, 진보당 1명, 무소속 17명이 각각 당선 됐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전 8시 현재 개표율 99.9%에 도달한 가운데 전국 15개 시도 기초단체장 226곳에서 국민의힘 145명, 민주당 63명, 진보당 1명, 무소속 17명이 각각 당선 됐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경기도지사직은 민주당이 수성에 성공했지만 경기권역 기초단체장 선거와 경기도의원 선거에선 국민의힘 후보들이 선전하면서 요동쳤다. 경기도 지역 31개 시·군 가운데 기초단체장은 4년 전 29곳을 민주당이 석권하고 2곳만 간신히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이 차지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국민의힘이 22곳을 차지하면서 4년 전 '2 대 29'라는 처참했던 성적은 '22대9'로 역전됐다. 특히 인천(7곳), 대전(4곳), 충북(7곳), 충남(12곳) 등 격전지에서도 국민의힘이 강세를 보였다.

보수 진영이 경기도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과반 이상 승리를 거둔 것은 2006년 이후 16년 만으로, 진보진영의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김동연 경기지사를 비롯해 경기도에서 불게 될 민주당 바람에 대한 견제도 가능해졌다. 민주당이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 경기도지사 배석을 요구한 것도 지방정부와 정부여당의 협공에 맞서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지방자체장 중 국무회의 배석 권리는 서울시장만 있지만, 민주당의 잠룡인 김동연 경기지사도 국민의힘 차기 대권주자인 오세훈 서울시장과 동등하게 대접해달라는 요구한 셈이다.

정치권에서는 7월부터 민선 8기 지자체장의 임기기 본격 시작됨에 따라 앞으로 여당이 당선된 지역을 중심으로 국민의힘과 지방정부간 밀월관계도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여전히 입법권력을 쥐고 있는 거야(巨野) 민주당을 견제하기 위해 연합전선을 구축, 대야공세에서 당과 지방정부가 연합전선을 구축할 수도 있다. 문재인 정권의 색채가 짙은 주택공급 등 부동산 정책이나 교육정책, 세금정책 등에서도 국민의힘 소속 지자체장들이 정부여당과 코드를 맞추고 민주당 견제에 나설 공산이 커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