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전대 룰…당대표 권한 축소·당원과 국민 비율 확대 쟁점

등록 2022.07.03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의원, 일반국민 투표권 비율 및 지도체제 등

'국민 여론조사 10%→25~30%' 주장, 대의원↓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에 무게 실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 6월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비공개 전준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 6월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비공개 전준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오는 8월28일 전당대회를 앞둔 더불어민주당은 전반적인 선거 룰과 차기 지도체제 등을 이번 주 내로 결정지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오는 4일 열리는 회의에서 대의원·권리당원·일반 국민 여론조사 등 투표권 비율과 권리당원 선거인 자격, 차기 지도체제 방식 등에 대한 최종안을 검토·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전대를 앞두고 ▲투표 반영 비율 ▲지도체제 ▲권리당원 선거인 자격 등이 대표적인 쟁점으로 꼽히는 모양새다.

전준위는 민심과 당심의 괴리 및 표의 등가성 문제를 놓고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현행 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선거는 본투표에서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국민 여론조사 비율 25~30% 확대 주장까지 나오는 가운데, 자연스레 대의원 비율은 줄이는 방향으로 최종안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중앙위원회 100% 예비경선에서도 일반 국민 또는 권리당원 여론조사가 반영될 가능성도 있다.

대선 과정에서 유입된 이른바 '개딸'로 불리는 신규 당원들의 전대 선거권 여부와 관련해 권리행사 시행일로부터 '3개월 이전 입당' 요구 목소리도 나왔으나, '6개월 이전 입당' 현행 기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도체제 방식의 경우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현행 방식인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는 모양새다. 전준위 논의 과정에서는 당대표·최고위원 선거를 함께 치르는 순수 집단지도체제 의견도 나온 바 있다.

다만 전준위 논의 과정에서 당대표 권한 축소 또는 최고위원 권한 확대 차원에서 당직자 임명권·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인선 등 기존에 당대표 임명으로 진행된 일부 절차들에 대해 최고위원이 심의뿐만 아니라 의결에도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형식적으로는 단일성 지도체제로 보이지만, 실제 내용은 집단지도체제로 바뀔 수 있다"며 친이재명계가 공개 반발에 나서면서, 당대표 권한 축소 여부가 향후 뇌관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동시에 최고위원에 '의결'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기존 당대표 권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견해도 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중요한 결정 사항에 대해 대표한테 혼자 결정을 위임하는 게 맞냐는 문제 제기가 오랫동안 돼왔기 때문에 그걸 좀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라며 "대표가 현행대로 권한을 가져갈 것과 최고위 의결 권한으로 둘 것 이런 것들을 더 논의하는 건데, 실질적인 차이는 없어 보인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