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학교 비정규직 화났다…"처우개선" 1만4000명 서울 집회

등록 2022.07.02 09: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공무직 2개 노조 1만4000여명 참여

직군 법제화, 임금 차별 철폐, 안전보장 요구

"하반기 임금교섭…11월 총파업 결의할 것"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교육공무직 7.2 총궐기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7.02.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교육공무직 7.2 총궐기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7.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경록 기자 =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윤석열 대통령과 이달 임기를 시작한 시·도 교육감들에게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과 전국교육공무직본부(교육공무직본부)는 2일 오후 1시께 각각 보신각, 서울광장 인근에서 '총궐기 대회'를 개최한다. 학비노조는 조합원 6만명 중 약 1만명이, 교육공무직본부는 4만명 중 4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두 노조의 구성원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중 방과후 강사와 기간제 교사 등을 제외한 교육공무직원이다. 학교급식 조리사, 돌봄전담사, 교육복지사 등 직군이 이에 해당하며, 학비노조에 따르면 전국 1만2000여개 초·중·고에 약 17만명의 교육공무직원이 근무 중이다.

이날 두 노조는 교육공무직 법제화, 정규직과의 차별 없는 임금체계 마련, 그리고 안전한 노동 환경 조성을 공통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이윤희 교육공무직본부 본부장은 "현재 국회에 지방교육자치법 등 교육공무직 신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법안이 계류 중이나, 정부와 국회의 외면으로 법제화가 좌초 위기"라며 "그 추진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미향 학비노조 위원장은 "우리의 투쟁은 학교 비정규직 존재를 법적으로 인정하고, 차별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임금 처우조건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라며 "죽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건강한 일터를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또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오후 8시까지 돌봄 확대', '초등전일제교실' 및 교육감 당선자들의 '아침·방학 급식 확대' 등 공약에 대해서는 "교육복지 확대에 앞서 종사자 처우를 먼저 개선하라"고 비판할 예정이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사전 배포한 투쟁선포문을 통해 "현장에서 교육복지의 실현을 담당하는 노동자들을 배제하면 온전한 교육복지 확대를 이룰 수 없다"며 "우리를 유령이 아닌, 공교육 체계에서 서로 협력하는 분명한 주체로 받아들이는 것이 미래 교육 발전의 시작"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임금 인상을 비롯한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정부와 교육청에 관철시키기 위해 하반기에도 투쟁을 이어갈 것을 예고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하반기 시도교육청과 교육공무직의 임금교섭을 앞두고 11월 총파업 등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동투쟁을 결의한다"고 했고, 학비노조는 "2022년 새로운 정부, 새로운 교육감과 하반기 투쟁을 시장하는 포문을 학비노조가 승리적으로 열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소속인 학비노조와 교육공무직본부는 각 총궐기 대회를 마치고 오후 3시께 서울 세종대로에서 민주노총이 주최하는 '7·2 전국노동자대회'에 합류해 투쟁을 이어갈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