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장관 임명 신속 결정"…김승겸·박순애 임명, 김승희 자진사퇴 가닥

등록 2022.07.04 10:42:10수정 2022.07.04 10:44: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합참 기다리긴 어려워" 4일 김승겸 임명할 듯

나토순방 기간 원구성 시간 줘 尹 임명해도 명분

尹 "도덕성면 빈틈없이 발탁…文과 비할 바 아냐"

박-김 놓고 與입장 달라…정호영 사퇴 상황 비슷

尹도 "朴 음주운전 시점, 가벌성 여부 따져 봐야"

野반대 후보 1명이라도 사퇴해야 尹 부담 덜듯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7.0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7.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김승겸 합동참모본부장 의장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박순애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임명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다만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의뢰한 만큼 자진 사퇴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윤 대통령은 나토(NATO)순방을 마치고 대통령실로 첫 출근한 이날 도어스테핑에서 "장관 후보자들이 신속하게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부간에 신속하게 결정을 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순방 전 "청문보고서 재송부는 나토 전에 하고 시간을 넉넉히 해서 보기로 했다"면서도 "합참의장 같은 경우는 오래 기다리기는 좀 어려운 면이 있다"고 한 바 있다.

사실상 나토 순방후까지 국회에 원구성 합의를 촉구한 것이나, 여야는 이날까지도 접점을 찾지 못한 만큼 4일 김승겸 후보자를 임명하고 박순애 후보자는 조만간 또는 이날 같이 임명할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북한의 잇따른 도발 등 안보 위기 속에 군 현안이 산적해있다. 김승겸 후보자에 대해선 결격사유도 발견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내부나 여당에서는 박 후보자에 대해 음주운전 등 국민정서에 반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최근 10년간 2회 이상 적발'이라는 인사 배제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박 후보자는 이전(2001년 12월 적발)에 발생한 사안이라 임명에는 큰 문제가 안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박 후보자 음주운전 논란 당시 "언제한 것이며 여러 상황이라든가 가벌성, 도덕성 같은 걸 다 따져봐야 되지 않겠나"라고 옹호성 발언을 한 바 있다. 

여기에서 나아가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도 "우리 정부에서는 민생을 다루고 전문성과 역량 면에서 빈틈없이 사람을 발탁했다 자부하고, 도덕성 면에서도 전 정부에서 밀어붙인 인사들과 비교할 바가 아니다"라고 했다. 사실상 문제될 게 없는 인사라는 뜻이다.

당도 보조를 맞췄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 후 박순애 후보자와 관련해 "음주운전은 잘못된 거지만 20년 전의 일이고 이미 법원에서 선고유예 판단을 받았다. 음주운전에 대해 여러차례 사과했으니 특별히 장관 업무 수행에는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다만 김승희 후보자에 대해선 "선관위 수사 의뢰 내용이나 각종 언론을 통해 나타난 의혹을 종합 검토해볼 때 후보자 스스로 본인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게 제 개인적인 판단"이라고 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상당히 적절치 않다"고 했고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인사권자의 고독한 결단만 남은 상황"이라고 사실상 김 후보자를 내려놓는 모양새다.

최근 상황들은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자진사퇴 당시와 오버랩된다.

정 후보자 자진사퇴 당시 대통령실은 끝까지 사퇴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그러나 여당에서 자진사퇴를 압박하며 결국 정 후보자는 물러남으로써 대통령실에 부담을 덜어줬다. 뿐만 아니라 정 후보자가 사퇴함으로써 한덕수 국무총리도 임명될 수 있었다.

정치권에서는 여권의 김승희 후보자에 대한 사퇴 압박 역시 수사 대상에 오른 김 후보자를 임명 강행할 경우 윤 대통령이 받게 될 정치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야당이 반대하는 김승희, 박순애 후보자 중 김 후보자 1명이라도 자진사퇴하면 윤 대통령이나 여당 입장에서 협치의 여지를 남길 수도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사의를 표한 김창룡 경찰청장에 대한 사표도 이날 중 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청장은 이르면 4일 지명할 예정으로, 김광호 서울경찰청장과 윤희근 경찰차장 등이 거론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