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룰 판정승'에 이재명 출마 선언 임박?…"아직은 아냐"

등록 2022.07.05 07:20:45수정 2022.07.05 07:42: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준위, '단일성지도체제·대의원 축소' 의결

대의원 30%하향…권리당원 40%·국민 25%↑

이재명 여전히 '침묵'…대표 권한 축소 촉각

"최고위원 권한 추이 따라 향후 행보 결정"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6.1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01차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6.1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8회 국회(임시회) 제01차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8·28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룰 싸움'에서 친이재명계(친명)가 사실상 판정승을 거두면서 이재명 의원의 출마 선언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 당대표 중심 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하고, 투표 반영 비율 조정도 이 의원에게 나쁘지 않게 이뤄진 탓이다. 다만 당대표 권한 축소 문제가 여전히 결론이 나지 않아 이 의원의 '침묵'이 좀더 길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4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지도체제를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는(투트랙)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현행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10%, 일반 당원 5%인 선거인단별 경선 투표 반영비율은 대의원을 현행보다 15%포인트 낮춘 30%로 하향하고, 일반 국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25%로 상향 조정했다.

지도체제와 경선 투표 비율 모두 사실상 친명계 요구 사항이 모두 받아들여진 모양새다.

친문 비이재명계(비명)가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통합 선출(원트랙)하는 '순수 집단지도체제'를 밀자 정성호·김남국 등 친명계 의원 14명이 지난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요한 시기에 당대표 손발을 묶는 것"이라며 격하게 반발한 바 있다.

친명계는 상대적으로 세력이 약한 대의원 비중을 줄이는 대신 강세인 권리당원 비중을 최대 5대 5 비율까지 대폭 늘릴 것을 주장한 바 있다. 일반 국민 비중 확대에 그쳤지만 대의원 비중 축소라는 소기의 성과를 거둔 셈이다.

더욱이 직전 대선후보였던 이 의원이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일반 여론조사에서도 절대적 우위를 보이는 만큼 오히려 이득을 봤다는 평가도 나온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김남국, 김병기, 강민정, 한준호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2.07.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김남국, 김병기, 강민정, 한준호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2.07.01. [email protected]



이처럼 '전대 룰'에서 친명계 요구가 대부분 관철됐지만 이재명 의원은 여전히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이 의원은 이날 열린 후반기 국회 개원 본회의 참석 후 만난 기자들이 전당대회 출마 여부 등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지만 침묵한 채 국회를 떠났다.

친명계 내에선 당대표 권한을 축소하고 최고위원의 '의결권'을 강화하는 방안을 둘러싼 논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일 나온 TBS 의뢰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조사에서 민주당 차기 당대표로 이재명 의원이 전체 여론에서 35.7%, 민주당 지지층에서 72.7%의 압도적 지지를 확인한 바 있다. 결국 이 의원이 출마만 하면 무난히 승리하리라는 게 당 안팎의 관측이다.(1~2일 실시.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이런 상황에서 비명계의 당대표 권한 축소 요구에 전준위가 어떤 결론을 내느냐에 따라 이 의원의 출마 시점도 공식 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다음주로 넘어갈 수도 있다는 게 이 의원 측의 설명이다.

여기에 비대위가 1인2표인 최고위원 투표 중 한 표는 수도권·충청권·영남권·호남-제주권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해당 권역에서 출마한 후보에게만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가한 것도 변수로 작용할 분위기다.

친명계 최고위원 후보들이 대부분 수도권 초선 혹은 비례대표 의원인 이상 비명계 후보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투표방식이어서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6.29. [email protected]



이 의원 측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이재명 의원은 당분간 기존 (로키) 모드로 그대로 갈 수밖에 없다"며 "최고위원 의결권 강화 문제의 추이를 보고 향후 스탠스가 정리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다른 친명계 의원도 뉴시스에 "지금 시점에 애기해봐야 이 의원의 메시지를 놓고 공격만 받을 뿐"이라며 "만약 출마하더라도 후보 등록 시점에 함께 선언해도 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