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권성동 "이준석 징계, 尹대통령과 대화 나눠본 적 없다"

등록 2022.07.06 09:19:27수정 2022.07.06 09:50: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이 판단…尹에 물어보는게 이상"

"'윤핵관'은 실체도 영향근거도 無"

불복 가능성엔 "당헌·당규는 승복"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6월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대표. (공동취재사진) 2022.06.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6월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대표. (공동취재사진) 2022.06.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6일 이준석 대표에 대한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심의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논의를 한 바가 없다고 했다. 그는 "당 문제는 당에서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지, 대통령에게 물어보는 것 자체가 더 이상하다"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보도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그런 문제에 대해 대통령을 관여시키는 것 자체가 대통령을 모시는 자세가 아니다"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징계가 윤 대통령의 뜻'이라는 일각의 시선에 대해서도 "이 대표 징계와 관련해 윤 대통령과 대화를 나눠본 적이 없고, 뜻을 물어본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다른 사람하고 이야기했는지까지 내가 알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대표가 징계 국면과 '윤핵관'의 연관성에 의심하는 데 대해서는 "언론에 나온 '윤핵관'의 실체가 누군지도 모른다. 소위 '윤핵관'이라는 사람이 윤리위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근거도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전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윤리위 징계 절차가 시작된 후 혁신위, 우크라이나 간 것에 공격이 들어온 것은 윤리위와 관계 없이 '윤핵관'이라고 하는 세력 쪽에서 들어오는 게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연관관계는 전혀 파악하지 못했지만 까마귀 날자 배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권 원내대표는 이어 "이런 상황에서 뭘 어떻게 중재하나. 아무런 근거 자료가 없으면서 무조건 원내대표라고 개입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했다.

종합하면, 이 대표가 징계 심의 국면에서 '윤심'에 직접 호소하는 한편 '윤핵관'의 연관성을 언급하는 상황에서 권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과 무관한 당무'라는 점과 '윤핵관의 실체가 불분명하고 개입 근거도 없다'는 입장을 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 대표가 윤리위의 징계 결정을 사후적으로 다퉈볼 뜻을 시사한 데 대해서는 "대표가 윤리위원장과 위원을 임명했기 때문에, 관련 당헌·당규는 지도부로서 지키는 게 맞다"며 "당헌·당규가 승복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승복을 안 하면 어떻게 하나"라고 이 대표가 윤리위 결론을 수용해야 한다고 봤다.

윤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출국길에 이 대표가 불참한 일에 대해서는 "정무수석이 '대통령께서 단출하게 다녀오기 원하신다'고 해서 안 가려 했는데, 당일 아침 일정도 없던 차에 참모들이 '첫 순방에 당에서 한 사람도 안 가는 건 이상하다'고 해서 급히 갔다"며 "이 대표는 일정이 꽉 차 있어 굳이 같이 가자고 하지 않았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권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인사 검증 부실 논란에 대해서는 "대통령께 필리핀 특사 귀국 보고를 하면서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문제가 있어 보이고,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음주운전 외 특별한 하자를 발견 못 했다'고 말씀드렸다"며 "완벽하면 좋겠지만, 문재인 정부에서도 민주당이 설정한 '5대 검증 기준'을 하나도 안 지킨 사람들이 통과했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