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尹정부, '능력·전문성' 인사기준에 미달하는 후보 없어"

등록 2022.07.06 11:45:21수정 2022.07.06 12:34: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野 '부실인사' 비판에 "민주당이 정한 인사 기준"

"文정부, 인사 5대 원칙 16명이 하나 이상 논란"

"尹정부 원칙 '능력·전문성'…발휘할 기회 줘야"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대기 비서실장, 윤 대통령, 박 부총리,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05.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대기 비서실장, 윤 대통령, 박 부총리,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권지원 기자 = 국민의힘은 6일 더불어민주당의 윤석열 정부의 인사원칙 비판과 관련 "지금까지 윤석열 정부의 후보자 중 능력과 전문성이 모자란다고 밝혀진 인물이 있었는가. 최소한 윤석열 정부의 내각 인사는 스스로 정한 인사 기준에 미달하는 후보는 없었다"고 밝혔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정부가 정한 기준으로 윤석열 정부의 인사에 대한 비판을 한다면 이는 윤석열 정부의 인사 철학과 원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이같이 꼬집었다.

앞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5일 윤석열 정부의 장관 인사를 '부실인사'로 규정하면서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는 물론 비서실장부터 무능한 인사검증 라인을 문책하고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에 박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인사 5대 원칙을 거론하면서 "언론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인사에서 인사청문회 대상인 국무총리와 장관급 인사 22명 중 총 16명이 5대 원칙 중 하나 이상에서 논란이 되었고 상당수의 후보자는 직접 사과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기존 5대 원칙에 성범죄와 음주운전을 포함한 7대 인사 원칙을 발표했는 바, 문재인 정부 인사청문 대상 총 112명 중 68%에 달하는 76명이 이 인사 기준에 미달했다"면서 "본인이 국민들께 직접 약속한 5대, 7대 인사 원칙을 거의 지키지 않았음에도 문 전 대통령은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래전 과거에 과오가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능력과 전문성을 발휘할 기회조차 박탈하는 것이 과연 공정한 것인가"라며 "과거 본인의 잘못에 대해 진지한 반성과 사과가 있고 이를 국민이 수용할 수 있다면, 역량이 있는 사람에게 능력과 전문성을 발휘할 기회를 주는 것이 맞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날 기자들과 만나 "비교를 해서 (국민의힘이) 비교우위에 있다고 하는 게 아니다. 민주당이 우리를 비판하는 데에는 먼저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는 취지"라면서 "문재인 정부 인사 기준으로 인사기준을 평가하는 건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가 정한 기준은 능력과 전문성"이라며 "거기에 모자란다면 비판해도 되지만 민주당 자신이 정한 그 기준에 미달한다고 비판하는 건 맞지 않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