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당정, 불편한 얘기 할 용기 있어야…방기하면 전 정부와 차별화 안 돼"

등록 2022.07.06 12:23: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선 공약, 정책수요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 안돼"

"선거서 외쳤던 보수의 공정 경쟁 가치에 장애물"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건배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한덕수 국무총리,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건배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한덕수 국무총리,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2022.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김승민 최영서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6일 "사회적 갈등에 대해 일반 대중이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방치, 방기하면 전 정부와 차별화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사회적 갈등에 대해 당정 차원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장 서울 지하철에서 매일 벌어지는, 일부 단체의 국민 다수의 불편을 야기하는 시위에 대해 정부 여당이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 보다는 인수위 시절부터 추상적이고 감상적인 방식으로 대응을 시작하다 이 문제가 장기화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름값이 2,200원 넘어 차를 타고 출근하는 옵션이 사라진 4호선 서울시민이 시위를 피해 7시 이전에, 6시에 집에서 나오고 그 때문에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줄고 하루가 피로하다면 가장 큰 민생 문제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사회적인 갈등에 대해 우리가 당정 차원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를 지속하기 위해 그런 무질서를 지속한다면 과대표된 그들의 목소리가 아니라 일반 대중이 납들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런 것을 방치하고 방기하면서 전 정부와 차별할 수 없을 것"이라며 "우리를 뽑았던 사람들이 지지를 계속할 이유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또한 "사실 대선 공약, 국정과제를 통해 얘기했던 많은 정책들이 정책 수요자들에게 아주 효율적으로 전달되고 있지 않다"며 "실제로 당이 파악한 정책 수요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많은 의견을 들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과거만큼 경제성장률을 올리겠다, 추상적인 구호가 선거판에서 사라진 것처럼 투자나 일자리 창출에 관해서는 대중에 큰 호소력을 갖기 어렵다"며 "반도체, 원전과 같은 산업의 진흥도 매우 중요하고 거기에 맞춰 민생에 맞춘 세밀한 이야기가 정부 출범 이후 전달이 부족한 것에  반성하고 따뜻한 보수의 가치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정책 수요는 장대한 계획보다 정부가 세밀하게 민생을 살피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며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양육비 국가 선지급제 등 자신이 기획한 59초 쇼츠 공약 중 시행되지 못한 것들을 일일이 열거했다. 

그러면서 "아직 한부모 가정의 80%는 양육비를 지급 받지 못하고 한부모 가정의 자녀들이 성장기의 기회를 제공 받지 못하는 중요 원인이 돼 사다리가 박탈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게 바로 우리가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외쳤던 보수의 공정한 경쟁의 가치에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 앞으로 꾸준히 공정한 경쟁의 가치를 내세우기 위해서는 정권 초에 무엇보다도 그를 보완할 수 있는 고른 기회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며 "앞으로 당정이 힘을 합쳐 정책 수요를 세밀하게 분석해서 치열하게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당정은 불편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용기가 있어야 한다"며 근로장려금 제도 확대 시행, 택시 요금 인상 등 구체적 사안들을 열거했다.

그러면서 "지난 선거에서 많은 공약을 했다고 실현 가능한 것들을 국정과제화 했지만 누락된 부분에 대해 당이 역할을 하기를 기대하는 마음 속에서 정부 쪽에 이런 요청을 드린다"며 "이런 사안에 대해 세밀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