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운명의 날이 밝았다…윤리위, 李 성상납 의혹 심의

등록 2022.07.07 05:00:00수정 2022.07.07 05:50: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리위 심의 결과에 따라 李 거취 달려 촉각

'친윤' 배현진 보이콧·이철규 '후안무치' 비판

김종인 "이준석, 정부 제 기능하게 협조해야"

이준석 "윤핵관, 당내 분란 일으키는 사람들"

"아무 절차도 진행되지 않아" 자진사퇴 일축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운명의 날이 밝았다. 중앙윤리위원회가 7일 이 대표의 '성 상납 및 증거인멸교사' 의혹 관련해 심의를 진행한다. 심의 결과에 따라 이 대표의 거취가 결정된다. 자연스럽게 당내 권력구조에도 변화가 예고된다. 심의를 앞두고 이 대표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간 갈등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일부 '친윤(친윤석열계)'는 이 대표의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 원인에 당내 갈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이 대표는 "소위 윤핵관이라고 하는 세력 쪽에서 (공격이) 들어오는 게 명백하지 않나"라며 강력 반발했다.

친윤계인 이철규 의원도 전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이 대표를 "후안무치(厚顔無恥)"라고 저격하는 듯한 글을 올렸다. 배현진 최고위원이 지난 4일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최고위원회(최고위)를 보이콧한데 이은 것이다.

이 의원은 "스스로 파멸의 길로 들어서며 남 탓을 해대는 사람을 후안무치한 자라고 한다"며 "길이 아니면 가지 말고(非路不走), 말 같지 않으면 듣지 말라(非話不聽). 지도자의 위치에 있는 자가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고 밝혔다.

여권 원로인 정갑윤 상임고문도 6일 "이대로 가다간 속된 말로 다 망한다"며 "(이 대표에게) 본인과 당 그리고 윤석열 정부에 해가 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며 사실상 자진사퇴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친윤 측의 비토에도 이 대표는 버티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당 분란의 진원지는 친윤이라는 이유에서다. 이 대표는 이날 YTN과의 인터뷰에서 "윤핵관이라고 지칭되는 사람은 익명으로 숨어서 당내 분란을 일으키는 분들이고, 지금도 당 핵심 관계자라고 말씀하신 분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한 포괄적인 유감 표명은 언제든지 당원과 국민들한테 할 수 있다"면서도 "지금 보면 아무 절차도 진행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남은 주장들은 당을 위해서 선택해달라 이런 것들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번호판 다 숨기고 남의 번호판 달아서 무책임하게 가는 것처럼, 대포차 같은 정치를 하고 계신 것"이라며 "지금 윤리위로 당에서 제일 신난 분들은 윤핵관이다. 배 떨어지니까 까마귀들이 합창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윤리위와 관계없이 소위 윤핵관이라고 하는 세력 쪽에서 (공격이) 들어오는 게 명백하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손절(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일)이 웬 말이냐. 익절(이익을 보고 파는 일)이지"라는 단문의 메시지도 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2.07.06. [email protected]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당내에 세력 간 분쟁이 있다는 건 국민에게 아주 좋지 않은 인상을 주는 게 사실"이라며 "여당이 빨리 내부 정비를 단행하고 국회를 정상화하는 데 노력해야 존재 가치가 있다"고 당에 일침을 날렸다.

이 대표의 행보가 정부 국정 수행에 방해가 되느냐는 질의에는 "본인도 당대표로서 책임을 충분히 감지하고 있을 것"이라며 "여당 대표로서 정부 기능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는 것에는 논의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보는지 묻자 "이 대표가 젊은 나이에 취임해서 익숙하지 못한 행동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라며 "피차가 자기네들 주장을 너무 강하게 대변하다 보니까 이런 사태까지 왔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이 대표는 "김 전 위원장도 비대위원장할 때 보궐선거 이기기 전까지만 해도 욕만 먹었다"며 "이 당이 (공격을) 문화 비슷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 노선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은 저와 반대 방향을 천명하고, 전당대회에 나가서 당의 선택을 받으면 되는 것"이라며 "한 번씩 툭툭 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데 이게 이 당의 문화가 돼서는 곤란하다"고 밝혔다.

또 "윤리위가 12월에는 소위 성 상납 의혹에 대해 징계 절차 개시를 안 하겠다고, 개연성이 없다고 봤는데 지금은 증거인멸을 교사했다고 한다"며 "제가 뭘 증거인멸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답변이 어렵다. 뭘 해명해야 하냐고 했는데 내일 오라고 하니까 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부에서는 이 대표의 중도 사퇴에 부정적인 의견을 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이 대표의 거취와 관련 "이 대표가 어떤 형태로든 중도 사퇴하는 일이 벌어진다면 당으로서는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