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T 시즌-CJ 티빙 합병 확정…넷플릭스 맞설 국내 최대 OTT 탄생(종합)

등록 2022.07.14 16:38:55수정 2022.07.14 16:55: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KT-CJ ENM, 14일 이사회 열고 합병안 결의

티빙, 12월1일 시즌 흡수 합병…가입자 수만 550만명 추산

스튜디오지니, 합병법인서도 3대 주주 지위 확보 전망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KT와 CJ ENM이 각사의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시즌'(seezn)과 '티빙'의 합병을 공식화하면서 국내 최대 규모의 '토종 OTT'가 탄생하게 됐다. 그간 넷플릭스라는 글로벌 공룡의 약진에도 힘을 모으지 못했던 토종 OTT들이 합쳐진 사실상 첫 사례라는 점에서 눈길은 모은다.

KT와 CJ ENM은 14일 오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시즌과 티빙의 합병안을 결의했다. 합병 방식은 보다 규모가 큰 티빙이 시즌을 흡수합병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예정 합병 기일은 12월1일이다.

시즌이 티빙에 흡수합병되지만 당초 시즌 지분의 100%를 보유하고 있던 KT스튜디오지니는 합병법인의 지분도 취득해 3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번 합병을 통해 OTT 경쟁력을 강화함은 물론, OTT와 통신의 결합, 콘텐츠 제작 등 전방위 시너지를 창출해 국내외 OTT 시장에서 영향력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KT와 CJ ENM의 미디어·콘텐츠 협력은 올해 3월부터 본격화됐다. 양사는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연합의 신호탄을 쐈다. CJ ENM은 협약에 따라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투자하고 콘텐츠 제작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이달 7월에는 'KT 5G 초이스' 요금제에 '티빙·지니' 혜택을 포함시키는 등 협업을 이어왔다. 이번 시즌과 티빙의 합병은 양사가 추진하는 세 번째 미디어·콘텐츠 분야 협력이다.

KT와 CJ ENM은 향후에도 다방면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시즌은 실시간 방송 채널과 최신 영화, 인기 해외 시리즈, TV 다시보기 등을 비롯해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해온 KT의 자체 OTT다. 그간 '소년비행', '크라임 퍼즐', '구필수는 없다' 등의 오리지널 작품을 선보인 데 이어 최근에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흥행대박을 터트리며 영향력을 확대해왔다.

CJ ENM의 티빙은 콘텐츠 명가인 모회사의 지원에 힘입어 토종 OTT 1위 자리를 두고 경쟁해왔다. 독보적인 오리지널 콘텐츠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파른 유료 가입자 성장세를 보이며 250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는 등 최근에는 기업가치를 약 2조원 수준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번 시즌과의 합병에 앞서 최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파라마운트와도 전략적 협업을 맺는 등 적극적인 외연 확장에 나서고 있다.

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은 "글로벌 OTT의 각축장이자 핵심 콘텐츠 공급원이 된 국내 미디어∙콘텐츠 시장에서 보다 신속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번 통합을 결정하게 됐다"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최근 선보인 오리지널 콘텐츠가 성공 가도를 달리며 자신감을 얻은 만큼 앞으로 KT그룹은 미디어 밸류체인을 활용한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며 CJ ENM과 협업해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지을 티빙 대표는 "티빙과 케이티시즌의 만남은 최근 글로벌에서 위상이 강화된 K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OTT 생태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며 "양사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와 통신 기술력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넘버원 K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지난 6월 기준 티빙과 시즌의 월간 활성화사용자(MAU)는 각각 401만명, 157만명으로 단순 합산 시 560만명에 달한다. 업계 1위 넷플릭스의 사용자 수 1117만명과의 격차를 크게 좁힌 만큼 향후 시장 판도를 바꿀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