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차명투자 의혹' 한달 만에…존리 "인생 2막…금융교육에 전념"

등록 2022.08.08 10:50:14수정 2022.08.08 11:39: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 6월28일 사표낸 뒤 공식입장

"그동안 맺은 개인약속 계속할 것"

"힘들었지만…가족과 시간 더 보내"

"커피 사먹지 말고 투자" 가치투자 강조

유튜브 채널 <존리라이프스타일 주식>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유튜브 채널 <존리라이프스타일 주식>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승주 기자 = 존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8일 "과거 1~2개월은 제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간이었다. 30여년 제 명성에 영향을 받았다"면서 "이제 한국에서 1막은 끝냈고 2막이 시작됐다. 금융 교육쪽으로 인생 2막을 설계하려 한다"고 입을 열었다.

존리 전 대표는 전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존리라이프스타일 주식'에 올린 '안녕하세요. 존리입니다'에서 이 같이 말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의 차명 투자 의혹으로 심리적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지난 6월28일 사표를 낸 이후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1개월 여 만이다.

존리 전 대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동학개미운동을 이끌며 개인투자자들에게 가치투자를 알리면서 '존봉준'으로 이름을 알렸다. 하지만 아내가 주주로 있는 회사의 펀드에 투자해 자본시장법을 어겼다는 의혹을 받으며 8년여 몸담아온 메리츠자산운용에서 불명예 퇴진하게 됐다.

앞서 그는 자신의 지인이 2016년 설립한 부동산 관련 온라인 투자 연계 금융(P2P) 업체 P사에 아내 명의로 지분 6%가량을 투자했는데, 운용사 대표이사 지인이 운영하고 배우자가 주주로 있는 회사의 상품에 자사 펀드를 통해 투자해 이해관계 충돌 여부로 볼 수 있는지 의혹을 받고 있다. 금감원은 제보를 받고 메리츠자산운용에 대한 현장 수시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존리 전 대표는 해당 유튜브에서 "오랜만에 인사드린다. 미국에서는 보통 CEO(최고경영자)가 그만두면 'Garden Leave'라고 잔디깎아라, 즉 기존의 고객을 만나지 말라 한다"며 "그래서 한 6개월은 연락을 끊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려 했는데 그것은 도리가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며 이번 동영상을 올리게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개인적으로 약속한 게 많다. 가령 입양원과 보육원 아이들을 후원하기로 한 것과 주니어 투자 클럽, 초등학생들에게 강연 내용을 실천하면 5명을 골라 연말에 메리츠펀드 사주기로 한 것, 목사·선교사님의 노후 준비를 돕겠다고 한 것 등의 약속"이라며 "개인적으로 한 약속인 만큼 계속 도움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에) 몸무게가 5㎏가 빠졌다. 하지만 이를 꼭 나쁘게 볼 일 만은 아니더라"라며 "살이 빠지면서 혈압과 당뇨수치가 개선됐다. 그동안 강연 스케줄을 강행하다 휴가를 한 번 못 갔다. 이번을 계기로 가족과 더 시간을 보내라는 뜻 같다"고 했다.

이어 "부정적인 말들 속에 격려와 응원 보내주신 분들께 너무 감사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인생 2막을 살겠다. 2막에서는 금융교육이 안된 아이들, 노후준비 안된 사람들을 위해 살겠다. 이전처럼 계속 '커피 사 먹지 말라(그 돈으로 투자를 하라)고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인생 2막은 제가 할 수 있는 일인 경제·금융교육에 집중하며 살겠다. 이게 내가 해야 하는 일이 아닌가 싶다. 앞으로 여러분을 자주 뵙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