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환자가 직접 추천한 병원, 경기도 1위는 부천세종병원

등록 2022.08.08 14:35: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세종병원은 인천지역 민간종합병원 1위

인천 세종병원

인천 세종병원

[인천=뉴시스] 함상환 기자 = 인천세종병원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국의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 퇴원환자를 대상으로 한 ‘3차 환자경험 평가’ 결과 ‘전반적 평가’ 부문에서 각각 경기 지역 1위, 인천 지역 민간종합병원 1위를 차지했다고 8일 밝혔다.

 2차 평가에 이어 환자가 인정한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인증 받았다.

심평원이 주관하는 환자경험평가는 입원한 환자를 존중하고, 국민 관점에서 개인의 필요와 선호, 가치에 상응하는 진료를 제공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2017년 도입됐다.

 2019년에 이어 세 번째인 3차 평가는 대상 기관이 총 359곳으로 2차에 비해 2.3배 확대되었으며, 1일 이상 입원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 50만명을 대상으로 했다.

 간호사, 의사,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보장, 전반적 평가 총 6개 영역을 평가했다.

간호사와 의사 영역은 환자를 대하는 태도, 의사소통 문항이 중심이다. 병원 환경 영역은 전반적으로 병원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이었는지를 체크한다.

또 환자권리보장 영역에서는 공평한 대우를 받았는지, 불만을 말하기 쉬웠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전반적 평가 영역은 입원 경험에 대한 종합평가 및 타인 추천 여부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돼 실질적으로 환자들의 만족도 재방문 의사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영역이라 볼 수 있다.

부천세종병원, 인천세종병원 모두 타인 추천 여부를 평가하는 ‘전반적 평가’ 영역에서 평균 점수를 상회하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부천세종병원은 각 영역에서 평균을 웃도는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전반적 평가 영역에서 89.86을 기록, 경기 지역에서 최상위 점수를 받았다. 의사 영역, 투약 및 치료과정영역에서 경기 지역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인천세종병원 전반적 평가 영역에서 88.49점의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인천 지역 민간종합병원 중에서는 최고의 점수를 받았다. 의사 영역, 병원환경 영역에서 인천 지역 상위권에 랭크됐다.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은 “재단 산하 의료기관 모두 지난 2차 환자경험평가 결과 이후로 또 다시 좋은 성적을 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과거 의사 중심의 의료 환경은 환자가 중심이 되는 진료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환자경험평가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산하 의료기관에는 부천세종병원, 인천세종병원, 부천시립노인복지시설이 있으며, 올해 개원 40주년을 맞이한 부천세종병원은 1983년 민간 병원 최초 개심술 성공, 보건복지부로부터 대한민국 최초의 심장병 특수진료기관 지정, 민간병원 최초 심장이식수술 성공 등으로 주목받아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