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인적쇄신 폭, '박순애+참모진'으로 확대하나

등록 2022.08.08 15:08:47수정 2022.08.08 19:0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심 이반 수습 위해 일부 내각·참모진 교체"

尹지지율 20%대·국정 부정평가 70%대 진입

휴가 후 복귀 일성 "국민 뜻대로" 낮은 자세

인적 쇄신 여부에 "필요한 조치라면 하겠다"

"전 정부 장관 훌륭한 사람 봤나"와는 딴판

박순애 여권서도 낙마 압박…자진 사퇴 수순

참모진 교체엔 부정기류에서 분위기 달라져

朴교체만으론 반전 역부족 참모 교체 가능성

대통령실 내부서도 "지금은 평시 아냐" 긴장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8.08.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8.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박순애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교체설이 나도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박 장관 외 대통령실 참모진에 대한 인적 쇄신도 단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지고 국정운영 부정평가가 70%대로 육박하고 있는 만큼 민심 이반을 수습하고 국정 동력을 회복하기 위해선 일부 참모진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여권 안팎의 요구에 따라 인적 쇄신 폭이 예상보다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8일 "대통령실 참모진 교체에 대한 기류가 바뀐 것으로 안다"면서 "최근 성난 민심을 다독이기 위해선 일부 참모진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면서 "시기가 문제일 뿐 대통령실 인적쇄신을 통해 국민 눈높이 맞춘 국정운영 전환을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이날 일주일 간의 휴가를 마치고 복귀하면서 13일 만에 가진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국민의 뜻을 받드는 게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하며 박 장관 경질 등 인적 쇄신 여부에 대한 질문에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에선 자신이 인선한 인물에 대해 정치권이나 언론의 지적에도 능력 중심 인선 원칙을 고수하며 크게 문제가 없다는 기류와는 다른 분위기가 읽힌다.

"국민의 뜻을 세심하게 살피겠다"며 "모든 국정동력은 국민들로부터 나오는게 아니겠나. 국민들의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다시 점검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은 '여론'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의미다.

인사 논란과 관련해 "전 정부에 비교할 바가 아니다" "전 정권에서 지명된 장관 중에 그러게 훌륭한 사람 봤나"라고 한 것과 완전히 달라진 분위기다.

윤 대통령이 그동안 자신의 인선에서 한발 물러난 경우도 여권에서조차 특정 인사에 대해 반발할 경우였다. 김인철 교육부총리 후보자, 정호영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여권도 반대 카드를 꺼내든 이후 세사람 모두 자진사퇴했다.

박 장관의 경우 음주운전 논란이 커지자 여권에서도 반대가 많았으나 대통령실은 국회 후반기 원구성 진통 등 사실상 국회가 개점휴업 상태인 점을 명분으로 삼아 임명을 강행했다. 그러나 박 장관은 임명후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외국어고 폐지' 등 공론화 없는 정책 발표로 더 논란을 키우며 지지율 하락세에 불을 붙였다.

특히 정책을 두고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대통령실은 더는 두고 볼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이 휴가에서 복귀하는 8일 당장 경질할 수 있다는 관측이 여권에서 먼저 나왔다.

윤 대통령 복귀 하루 전날 김대기 비서실장 주재로 참모진들의 긴급 회의가 열린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자리에서 박 장관에 대한 거취 문제가 정리됐을 거라는 관측이 나왔다.

국민의 힘 핵심 관계자는 "박 부총리는 섣부른 정책발표로 여러 차례 혼란을 불렀고 특히 윤 대통령이 '책임장관제'로 장관에 역할과 책임을 동시에 부여했는데 그 역할을 하지 못하고 논란만 불렀다면 책임을 지는 '본보기성' 인사를 하더라도 명분은 있을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박 장관 한사람에 대해서만 경질함으로써 지지율 반전이 될 거라 보지 않는 견해가 대체적이다. 물가 상승을 막을 수 있고 민생 경제를 회복시킬 만한 특단의 대책 없이는 1명에 대한 인적 쇄신으로는 여론을 반전시키기에는 역부족이서다.

이에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 참모진 일부도 교체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 대통령 휴가 중에도 측근들과 참모들은 "윤 대통령은 한번 지명한 사람에 대해 100일도 되지 않아 교체하는 스타일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

그러나 최근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달라진 기류가 읽힌다.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금은 평시(平時)가 아니다. 내부에선 취임 100일도 안된 시점에서 나온 지지율 20%대에 대해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언제까지 두둔하고 '지금부터 다시 잘해보자'는 식으로는 안 된다는데 공감대가 어느 정도는 형성돼 있는 걸로 안다"고 전했다.

다만 교체 대상이 누가 될지에 대해선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당장 지지율 급락에 대한 책임을 지고 참모들의 대표격인 비서실장과 대언론 및 대국민 홍보를 하는 홍보수석실이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대통령실이 그동안 지지율 하락의 주된 요인이었던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사적 채용 논란 등에 대해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해명이나 해명에서 또다른 논란을 불렀던 탓이다.

또 최근 2주 전부터 대통령실 참모들이 각종 정책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브리핑도 진행하고 있으나 각종 정책이 인수위 이후 더 나아간 점이 없다는 점에서 수석들도 인적 쇄신 대상에서 자유롭지 않다.

윤 대통령은 인적 쇄신 및 국정 정상화 차원에서 현재까지 공석인 복지부 장관에 대한 인선도 서두를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기 까지 난관이 예상된다. 정호영, 김승희 등 연이은 낙마를 지켜봐 온 상태에서 후보자에 이름을 올린 당사자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어서다. 또 임명되더라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고 있지 않은데다, 윤 대통령의 3대 개혁과제인 연금 개혁에 대한 무게감 때문으로 보인다.

또 인선 후에도 야권에서 각종 논란거리를 찾아내 여론몰이를 할 경우 '제2의 박순애'로 지지율을 떨어뜨리게 될 가능성도 있어 대통령실도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복지부 장관 인선은 하려고 하는데 너무 정리가 안되는 걸로 안다. 교육부 장관도 시기는 모르겠지만 사퇴로 귀결되는 것 같긴 하지만 후임자 인선이 안돼 있는 걸로 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