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로 기초학력 진단·혁신학교 재구조화"...경기교육감직 인수위, 백서발간

등록 2022.08.08 15:13: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AI 기반 교육·글로컬 인재 육성·돌봄 확대 등 10가지 정책 목표 담겨

[수원=뉴시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8일 경기도교육청 방촌홀에서 열린 민선5기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 백서 전수식에 참석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8일 경기도교육청 방촌홀에서 열린 민선5기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 백서 전수식에 참석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변근아 기자 =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가 8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이끌 새로운 경기교육 방향을 담은 청사진을 공개했다.

인수위는 이날 경기도교육청 방촌홀에서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이라는 목표 아래 새롭게 추진할 정책목표 및 과제들을 담은 백서를 임 교육감에게 전달했다.

인수위는 지난 6월 13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운영본부·정책본부·미래교육본부 등 크게 3개 본부, 10개 분과로 나눠 운영했다.

이들은 현장방문과 여론청취,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당선인에게 바란다'라는 경기교육 정책 제안 누리집 운영 등을 통해 들은 내용으로 임 교육감이 추진해야 할 10가지 정책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위한 25개 정책과제, 80개 추진과제의 세부 내용 및 시기를 제시했다.

정책목표 10가지는 ▲AI(인공지능) 하이테크 기반 교육 ▲글로컬(글로벌+로컬) 융합인재 육성 ▲학생 맞춤형 직업·진로교육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 실현 ▲교사 역량 지원 ▲혁신교육 재구조화 ▲정치·이념 편향성 해소 ▲돌봄·유아교육·방과후학교 확대 ▲학생·교직원 건강 및 안전보호 ▲미래지향적 교육행정체계 구축 등이다.

AI 하이테크 기반 교육에는 기초학력 진단·지원을 위한 하이테크 기반 시스템을 구축하고, AI 튜터를 활용해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기초학력 진단 및 지원시스템을 더욱 체계적으로 구축해 학습부진의 원인 등을 다양하게 분석하고, 아이들에게 맞는 방법으로 학력격차 해소법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학력미달 학생이 아니어도 학생들 저마다 AI 기반 진단 평가를 토대로 자기에게 맞는 학습지원 및 멘토링을 제공해 자기 주도 학습능력을 키울 방침이다.

글로컬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으로는 국제공인 교육프로그램인 IB(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를 도입해 경기형 IB 구축할 것을 제시했다.

IB 교육 과정은 1971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처음 시작됐다. 개념 이해와 탐구 등의 교육 프로그램과 논술·서술형 평가가 특징이다.

인수위는 IB교육 연구·시범학교 등을 운영하면서 학교 교육의 방법과 평가 및 대학입시 체제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하고, 국제적 교육 네트워크를 확대할 방안을 찾을 수 있으리라 전망했다.

이 밖에도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학생과 교원의 DQ(Digital Intelligence Quotient, 디지털 지능)를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도 하나의 목표로 설정했다.
[수원=뉴시스] 주민직선 5기 경기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백서.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주민직선 5기 경기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백서.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학생 맞춤형 직업·진로교육에서는 급변하는 산업구조와 수요 변화에 맞춘 High Tech 고등학교를 설립해 반도체 인력 양성에도 힘을 쏟을 것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 용인 등 반도체 클러스터 산업단지 지역에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 추진 등을 목표로 내세웠다.

혁신교육 재구조화 목표에는 그동안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이었던 혁신학교를 미래학교로 재구조화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인수위는 백서에서 "혁신교육 성과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새로운 목표와 비전에 맞는 정책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면서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미래학교 체제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들이 제시한 미래학교는 ▲에듀테크·AI·SW·DQ영역 ▲문제 해결력·비판적 사고력·창의성을 키우는 IB영역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키우는 세계시민 영역 등이다.

내년도부터 연구·시범학교를 지정해 학교에서 교육공동체 희망에 따라 다양한 미래학교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운영할 수 있게 만들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인수위는 돌봄·유아교육·방과후학교 확대 목표 아래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초등학생 돌봄 희망자를 100% 수용하고, 돌봄 시간도 저녁 8시로 현실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담았다.

임 교육감은 "경기도민의 기대와 응원을 반영하고 인수위원님들께서 집행부와 수많은 토의를 거쳐 제안해 주신 백서 내용이라 그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 부서들이 인수위원회 제안 내용을 정책으로 설계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도민 누구라도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충분히 토의할 수 있는 과정을 만들어 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경기도 교육이 대한민국 전체 변화를 이끌 거라는 기대와 소망을 하고 있다"면서 "9월 1일 자로 바뀌는 경기도교육청 조직 체제 변화와 함께 각 부서에서 새로운 정책을 집행하고 실천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