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용진 "단일화 아직 유효…반전 여지 많아" 추격전 총력

등록 2022.08.08 19:45:58수정 2022.08.08 20:40: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어대명' 첫 경선 결과에 "추격할 일만 남아"

"단일화 노력 정신은 유효…빠를수록 좋아"

"도덕적으로 깨끗해야 약점 없는 강한 후보"

"김대중·노무현 정신 회복해 신뢰 얻을 것"

[인천=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지난 7일 인천 남동구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8.28 전당대회 지역 순회 경선 인천지역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2022.08.07. myjs@newsis.com

[인천=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지난 7일 인천 남동구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8.28 전당대회 지역 순회 경선 인천지역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2022.08.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는 8일 전당대회 첫 경선 투표 결과를 두고 "이제 추격할 발판을 마련할 일만 남았다"며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뒀다.

박 의원은 8일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수치상의 격차는 커 보이지만 얼마든지 반전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강훈식 후보와 단일화 견해차가 크냐는 질의에 "아니다. 국민들께 알려드린 내용 그대로 최종적 단일화를 위해 같이 노력하기로 한 정신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덧붙였다.

이어 "안방 대세론 때문에 투표율이 낮다. 체념 속에서 이대로 그냥 가면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다"며 "이런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면 단일화가 중요한 기폭제가 될 수 있다. 적극적으로 투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재명 후보의 '노룩 악수' 논란을 두고는 "악수를 거부하는 정치인이 당의 대표가 되거나 국민의 대표가 되기는 어렵다"며 "사적인 감정 때문에 그러기야 하겠나. 제가 비판을 좀 날 서게 했다는 이유만으로 그러진 않았을 거라고 믿고 있다"고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에 맞서는 강한 후보가 필요하다는 시각에는 "약점 잡히지 않는, 도덕적 정치적으로 깨끗한 당 대표가 강한 당 대표이고 강한 민주당을 이끌 수 있다"며 "목소리나 주장만 강하다고 해서 강한 게 아니다"라고 했다.

이 후보의 '셀프공천' 논란 비판과 관련해서는 "셀프 공천과 관련해 어떤 해명, 사과나 책임이 없지 않았나"라며 "우리 당의 훌륭한 리더들은 한 번도 책임을 회피한 적이 없다. 분명히 책임을 말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재명 방탄용' 논란이 제기된 당헌 80조와 관련해 개정 논의를 두고는 "또 다른 사당화 논란을 가져올 수 있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며 "당헌 80조 개정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용진은 계파가 없기 때문에 탕평인사가 가능할 것(이라고 하더라)"이라며 "김대중 대통령의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의 사람 사는 세상을 부르짖었던 그 가치를 제대로 이 시절에 선진국 대한민국에서 실현하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불평등 해결을 위한 포용과 연대 회의' 및 '김대중 정신 회복 특별본부' 발족식에도 참석했다. 박 의원은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윤영찬, 송갑석 후보 등과 함께 "민주당이 전당대회에서 수권정당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과거 지도자들의 정신과 당의 공적 판단이 회복되게 해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자"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후에도 권노갑 민주당 상임고문을 만나 "국민들은 김 전 대통령 같은 훌륭한 인물이 다시 태어나길 바라고 있다. 그래야 정치가 국민과 국가를 위해 항상 공헌할 수 있다"며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