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장경태 "당헌 80조 개정해야…정치행위 檢에 맡기는 게 문제"

등록 2022.08.09 09:28: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노무현·한명숙, 대부분 다 무혐의·무죄 판명"

"尹 정부서 인사 참사에 누가 책임질지 주목"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지난 7월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장경태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지난 7월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장경태 최고위원 예비후보가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는 9일 당헌 제80조(부패연루자에 대한 제재) 개정 요구 청원과 관련, "이 부분은 조금 개정할 이유가 있다고,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장 후보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여러 가지 수사들이 대부분 다 무혐의·무죄로 판명됐지만 정말 악랄하게 수사할 경우, 또 악의를 가지고 기소한다는 의혹이 있을 경우 검찰개혁을 추진하는 민주당 입장에서 이런 부분까지 다 검찰의 기소를 다 신뢰할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에는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는 당헌 제80조에 대한 개정 청원글이 게재, 권리당원 5만명 이상 동의를 받아 당에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장 후보는 "(민주당과 검찰이) 검찰개혁 과정에서 기득권과 특권을 타파하고 개혁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갈등이 있지 않았나"라며 "이 과정에서 검찰의 과거 지속된 행태들 표적·기획 수사나 여러 별건 수사로 대변되는 여러 문제점들이 드러났기 때문에 민주당의 정치적 행위를 검찰의 기소에 맡기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당내 강경파 초선 의원 모임 '처럼회' 소속인 점을 두고는 "정치 개혁이라든지 검찰 개혁, 언론 개혁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던 모임"이라며 "마치 초선 열댓 명 정도가 저희 170명의 의원들을 또 민주당을 이끌어 간다, 움직인다는 오해가 있어 그런 부분은 좀 불식시키고 싶다"고 강조했다.

강원·대구·경북과 제주·인천 등 앞선 지역 순회 경선에서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 4위를 기록한 데 대해선 "저도 예상치 못한 결과"라며 "결국 우리 당이 민주당이 혁신의 길로 가야 된다는 것에 대해서 많은 분들께서 공감해 주신 거라고 이해하고 있다"고 봤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와 관련해선 "윤석열 정부는 인사 참사와 경제 파탄, 또 국정 시스템마저도 무너뜨리는 행태를 하고 있지 않나"라며 "(취임한 지) 세 달도 안 됐는데 순식간에 국정 운영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예를 들면 대통령실에 6촌 조카(채용이)나, 4명의 장관이 낙마했고 4명의 장관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통과됐다"며 "인사 검증에 책임이 있는 지금 한동훈 법무부 장관 같은 경우 일언반구 책임을 묻지 않고 있다. 정부는 이 인사 참사에 대해 누가 과연 책임을 질지 이 부분도 주목해야 될 부분"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