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주호영 비대위원장에 '이준석 명예로운 퇴진' 설득 요청

등록 2022.08.09 15:37:53수정 2022.08.09 17:25: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병수, 의총서 "이준석과 허심탄회 얘기해야"

"싸우고 있지만 같이가야 할 역사적 사명 있어"

'비대위 상견례 차원' 의총 2회 추가 개최키로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 주호영 의원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 주호영 의원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김승민 기자 =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수순을 밟은 국민의힘이 9일 주호영 비대위원장에게 이준석 대표의 명예로운 퇴진 설득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9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은 이날 오후 화상으로 진행된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주 위원장에게 당 상생의 한 방안으로 이 대표의 명예로운 퇴진 설득을 요청했다.

의총에 참석한 한 의원은 "개정된 당헌·당규에 따라 비대위원장이 임명되는 직전 당대표 지위는 자동으로 상실되는 규정이 아직은 미완"이라며 "서 의장이 이런 한계를 알고 한번 만나서 명예로운 퇴진에 대해 해설을 하면 어떤지를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가 당 안에서 싸우고 있지만, 큰 틀에서 보면 우리는 같이 가야 할 역사적 사명이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 있다. 지금도 만나서 대화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다른 의원도 "주 위원장에게 당의 화합을 위해 하루 날을 잡고 이 대표를 설득할 수 있도록 허심탄회하게 얘기해달라고 서 의장이 요청했다"며 "비대위원장이 되면 그런 역할을 해야 좋지 않겠나. 이와 관련해선 이견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즉, 서 의장은 당대표 직무대행이 당대표 격인 비대위원장을 임명하는 게 새로운 규정인데다 예외적인 경우에 해당하는 만큼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동시에 두 사람이 직접 만나 터놓고 이야기하면서 당의 미래를 위해 오해를 풀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것이다.

이번 의총에는 의원 73명이 참석했다. 권성동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모두발언과 서 의장의 전국위 개최 현황,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의 원내 보고,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 의원들은 주 위원장 선임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자유토론에 나선 의원은 없던 것으로 알려졌다. 주 위원장 임명 절차는 이날 오후 진행되는 전국위원회 ARS 투표를 거쳐 마무리될 예정이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는 11일과 16일에 각각 비대위 상견례 성격의 의총을 열 계획이다.

이번 주말에는 수해 봉사에 나설 예정이다. 당내 수해대책위원장에는 정희용 의원이 임명된 것으로 전해진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