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기업 자산 매각 반대' 주일대사…강제동원피해단체 "즉각 해임"

등록 2022.08.09 16:03: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본대사 입에서 나올 법한 소리" 강력 규탄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주일본대사에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을 임명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6.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주일본대사에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을 임명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6.0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일제 강제동원 전범 기업의 자산 현금화(강제 매각)를 반대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윤덕민 신임 주일대사에 대해 피해자 지원 단체가 즉각 해임을 촉구했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9일 논평을 통해 "주한 일본대사의 입에서나 나올 법한 소리를 하는 자가 국민 혈세를 받고 일하는 주일 한국대사라니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윤 대사의 발언을 소개하며 "일본 기업 자산을 현금화하면 한일 국민과 기업이 천문학적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판단은 보복이 무서우니 법원 판결에 따른 피해자들의 정당한 권리마저 포기하자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일본이 한국 사법부 결정을 4년 동안 헌신짝 취급하는 것은 곧 우리 주권을 무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일본의 이런 안하무인 태도를 지적해야 할 일이지, 어떻게 일본의 보복을 미리 상정하고 지레 주눅 들어 꼬리부터 내리자는 이런 해괴망측한 주장을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윤 대사)의 해괴 망측한 발언을 보면, 그 뿌리에 일본 앞에서 스스로 몸을 낮추는 굴종주의가 스스로 내재화되어 있는 것 아닌지 의문이다"며 "강제 동원 피해자들이 광복 77년인 이날까지 어떤 고통과 눈물 속에 살아왔는지 그 현실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함부로 내뱉는 것이다"고 성토했다.

나아가 "윤석열 정부의 대일 저자세 외교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대통령은 피해자의 정당한 권리에 재를 뿌리는 것을 넘어, 국민들한테도 굴욕감을 안긴 윤 주일 한국대사를 당장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제동원 문제 해결 모색을 이유로 외교부가 주관하는 민관협의회에 대해서도 "기만적인 행위"라며 규탄했다.

시민모임은 "가해자는 느긋하게 뒷짐지고 있는데, 오히려 피해국이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나선 것부터 코미디에 가깝다"며 "정부가 방치할 수 없었던 것은 고령에 이른 피해자가 아닌 임박한 미쓰비시 중공업의 현금화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또 피해 배상 이행을 위한 미쓰비시중공업 국내 자산의 특별 현금화 명령과 관련, 대법원에 외교부가 '한일 양국 교섭과 이해당사자 공론화를 통한 해결에 힘쓰고 있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냈다는 점도 거론했다.
 
한편, 윤덕민 주일본 한국대사는 전날 언론 기자회견에서 "(일본 기업의 자산이) 현금화된다면 양국 국민과 기업이 천문학적 피해를 받을 것이 우려된다. 한국만으로는 할 수 없다. 일본도 함께 해야 한다"며 "지금은 외교를 할 공간이 절실히 필요하고 이는 현금화를 동결하는 지혜를 통해 만들어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현금화가 이뤄지면 우리 기업과 일본 기업 (사이에) 수십조 원, 수백조 원에 달하는 비즈니스 기회가 날아갈 가능성이 있다"며 "화해 과정에 피해자 개인의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가 필요한데 현금화가 되면 그런 것이 다 무시된다. (현금화 뒤) 경매 과정에서 충분한 보상을 받을 만한 자금이 마련될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