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윤덕민 주일대사, 日 가해기업 입장 대변…사퇴해야"

등록 2022.08.09 20:06: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법 판결 이행 국익 도움 안 된다며 日에 편승"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주일본대사에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을 임명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6.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주일본대사에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을 임명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6.0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9일 "강제동원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를 경제논리로 짓밟은 윤덕민 주일대사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과 국익을 위해 일해야 할 주일대사는 대한민국 사법주권을 부정하는 일본 정부와 가해기업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으니 경악스럽다"며 윤 대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외교부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배상을 사실상 방해하는 의견을 내고, 주일대사는 대한민국 대법원의 판결 이행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일본에 편승하고 있으니 기가 막히다"며 "윤석열 정부에게는 대한민국 국민과 사법주권을 지켜달라는 것이 무리한 요구냐. 윤석열 정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인지 묻는다"고 말했다.

또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대한민국 국민이며, 대한민국 정부는 대한민국 국민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며 "윤석열 정부에게는 일본 정부와의 관계 개선이 모든 것을 포기하더라도 얻어야 할 지상목표인지는 모르겠지만 국민의 존엄과 사법주권까지 부정하는 굴종 외교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덕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15.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덕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15. [email protected]


앞서 윤 대사는 지난 8일 도쿄(東京)에서 한국 언론들과의 기자회견에서 "(일본 기업의 자산이) 현금화된다면 양국 국민과 기업이 천문학적 피해를 받을 것이 우려된다"며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노역 동원 피해자 배상 명령과 관련, 일본 자산 현금화를 동결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기업은 한국 대법원이 내린 일제 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 동원한 일본 기업에 피해자를 대상으로 배상금을 지원하라는 판결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의 배상 거부로 한국 내 자산이 현금화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이들 자국 기업의 자산 현금화를 한일 관계의 '레드라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강제징용 문제는 한일 간 최대 현안으로 자리 잡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