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탄소 없는 친환경 섬 홍성 '죽도'에 놀러오세요"

등록 2022.08.10 10:08: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마을과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 모두 친환경 에너지로 충당

군, 제3회 섬의날 행사에서 전국 최초 에너지 자립섬 홍보 눈길

[홍성=뉴시스] 홍성군 죽도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홍성군 죽도 전경.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유효상 기자 = 탄소 없는 섬 ‘죽도’가 제3회 섬의 날’ 행사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탄소중립은 전세계의 화두이다. 환경에 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현재 100%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 홍성군 죽도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10일 홍성군에 따르면 오는 14일까지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3회 섬의 날 행사에서 충청남도의 6개 섬에 홍성군 죽도가 포함됐다. 군은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전국 최초 에너지 자립섬인 죽도 홍보에 나섰다.

 충남 홍성군의 유일한 유인도인 죽도는 본섬 1개와 무인도 11개를 합쳐 12개의 섬으로 곳곳에 대나무가 자생하고 있어 열두대섬이라고도 불린다.

특히 마을과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력은 친환경 에너지로 충당한다.

 211㎾의 전력을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및 풍력발전) 설비와 900㎾h의 전기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통해 공급되는 탄소 없는 섬 죽도는 엔진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없는 탄소중립 청정 섬이다.

 야트막한 산, 울창한 대나무 숲, 바다가 어우러진 둘레길은 천천히 거닐면 2시간이면 주파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해송 숲길, 갈대 숲길 등 1270m의 숲 탐방로가 조성되어 트레킹 여행지로 적격이다.

 2021년 행정안전부 선정 찾아가고 싶은 33섬에 선정된 죽도는 해돋이와 해넘이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다. 풍부한 해양자원을 보유한 천수만에 위치해 대하를 비롯해 바다송어, 새조개 등 홍성의 대표수산물과 꽃게, 주꾸미, 바지락 등 싱싱하고 맛 좋은 해산물을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죽도는 뉴딜 300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군은 2023년까지 약 100억 원을 투입해 기반 시설을 정비하고 관광인프라 보강을 추진 중이며, 죽도와 연계된 홍성의 천수만 26km 해안가도 해양관광 자원으로 탈바꿈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죽도행 배에 탑승할 수 있는 남당항은 해변 산책로와 바다 조망 쉼터, 전망대를 구축하고 대하·새조개 축제를 위한 축제광장을 신설해 힐링 공간을 조성 중이다. 명품 낙조로 명성 높은 속동전망대는 스카이타워와 해넘이길을 조성하고 편의시설을 갖춘 해안공원을 건설하고 있다.

 죽도행 배편은 남당항 매표소(서부면 남당항로213번길 25-60)에서 구입할 수 있고 매주 화요일은 휴항한다.

홍성군 장동훈 해양수산과장은 “재확산하는 코로나19로 거리두기가 필요한 요즘 이번 여름 여행은 죽도에서 일상의 쉼표를 경험해보시기 바란다. 더불어 9월 홍성에 오시면 손꼽히는 제철 대하를 맛볼 수 있고 인근 관광지에서는 서해안의 아름다운 낙조를 만끽할 수 있다”라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남당항에서는 다가오는 9월 제27회 남당항 대하 축제가 열린다. 홍성에서 나는 대하는 담백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으로 손꼽힌다. 맛있는 대하도 맛보고, 죽도 트레킹으로 느림의 미학과 일상의 쉼표를 즐길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