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역대 매출 컴투스, 미디어 비용은 부담…"성장세 자신"(종합)

등록 2022.08.11 13:42:28수정 2022.08.12 18:02: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분기 매출 역대 최대…2000억 육박

영업익 전년비 65.6%↓…미디어 사업으로 비용 압박↑

16일 크로니클 출시…"블록체인·콘텐츠 성장세 본격화"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컴투스가 2분기 장수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성과와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 매출에 힘 입어 2000억원에 육박하는 역대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그러나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로 인해 인건비, 외주용역비 등 비용 압박이 커지면서 영업이익은 대폭 감소해 수익성 제고는 숙제로 남았다.

회사는 오는 16일 국내에 출시되는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출시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목표다. 아울러 블록체인 사업과 미디어 콘텐츠 사업의 실적이 추가되면서 매출과 수익성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역대 분기 최대 매출…'천공의 아레나' 저력 과시·미디어 콘텐츠 자회사 호조

컴투스는 2분기 매출 1934억원, 영업이익 38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5%, 전분기 대비 45.1% 증가했으며 역대 분기 최대 규모다.

이같은 매출 성장은 '서머너즈워:천공의 아레나' 8주년 프로모션 효과로 매출이 늘었고 야구 게임 신작 라인업이 좋은 성과를 낸 덕분이다. 아울러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 ‘위지윅스튜디오’, ‘마이뮤직테이스트’ 등 매출 성장도 힘을 보탰다.

2분기 새롭게 연결 편입된 마이뮤직테이스트의 경우 K팝의 유럽 공연 기획 수주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최원준 컴투스 상무는 이날 2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 콜을 통해 “마이뮤직테이스트는 2분기에 약 114억원의 매출액과 2억원의 영업 이익을 달성했다”며“ 향후에도 K팝 글로벌 흥행 및 국내 공연 활성화로 매출 증가폭은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컴투스는 게임 사업의 블록체인 기술 결합을 통한 견조한 성장세에 더해 미디어 콘텐츠와 메타버스 사업 실적이 추가되며 매출 성장 및 수익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에 지난해 연매출 5587억원을 기록한 것을 넘어 내년에는 연매출 1조2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서울=뉴시스] 2022년 2분기 컴투스 영업비용 현황.(사진=컴투스 IR자료). 2022.08.11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022년 2분기 컴투스 영업비용 현황.(사진=컴투스 IR자료). 2022.08.11 *재판매 및 DB 금지



인건비·외주용역비에 발목…미디어 콘텐츠 자회사 영향

그러나 역대 분기 최대 매출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5.6% 감소한 38억원을 기록하며 수익성은 되레 뒷걸음질쳤다. 이는 시장 전망치 67억원을 크게 하회하는 수치다. 영업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33.6%, 전분기 대비 39.4% 늘어 매출 성장률을 상회한 영향이다.

게임사업은 104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으나,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에서 비용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2분기 영업비용 가운데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의 콘텐츠 외주제작 증가로 외주용역비가 전년 동기 대비 2719.8% 급증한 487억원을 기록했다. 인건비는 50.5% 증가한 385억원이다.

이에 이날 컨퍼런스콜에서는 컴투스가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로 인해 이익 가시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와 관련 김동수 상무는 “콘텐츠 제작 역량에 자회사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협력 기회를 찾고, 글로벌 서비스 제공 노하우를 융합한다면 매출 규모 및 이익성 향상 모두 이뤄낼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위지윅스튜디오 자회사들이 2분기에 ‘블랙의신부’, ‘신병’ 등 드라마의 성공으로 2분기 상당한 투자 수익을 거뒀다는 설명이다. 하반기 이후에는 ‘스위트홈2’, ‘재벌집막내아들’ 등으로 수익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컴투스는 전망했다.

크로니클, 국내 앱마켓 매출 5위권 목표…블록체인·메타버스·콘텐츠 성장 기대

컴투스는 올 하반기 신작 ‘서머너즈 워:크로니클(크로니클)’ 출시를 통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목표다. 이재환 컴투스 대표는 크로니클의 국내 앱마켓 게임 매출 순위 목표를 5위권으로 잡았다. 글로벌 출시는 오는 11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재환 대표는 “(크로니클은) 국내 출시 후 매출 순위 5위권에 진입해서 자사 게임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로 롱런하는 걸 목표로 삼고 있다”며“수치적인 성과 외에도 게임이 정말 재밌다는 정성적 평가를 토대로 글로벌에 진출해 서구권에서 가장 성공한 MMORPG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크로니클 비즈니스모델(BM)에 대해서는 "소환수 성장에 포커스를 두고 소환수 획득에 가장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본다"며"소환에 대한 BM은 게임사 중 가장 앞서 있는 만큼 이를 보다 발전시켜 큰 성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이 대표는 설명했다.

이밖에도 컴투스 그룹의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가 오는 19일 가동한다. 게임을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특화된 글로벌 웹3 메인넷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목표다. 또 '올인원 메타버스 플랫폼'을 목표로 개발 중인 컴투버스는 올 하반기 메타버스 오피스를 시작으로 개방형 서비스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최근 미국 출장을 통해 뉴욕 기관 투자자들과 미팅을 진행한 바 있다”며“컴투스의 블록체인 사업 비전과 웹3 게임, 컴투버스, K-콘텐츠 투 글로벌 전략에 대해 설명했으며, 많은 글로벌 투자자들의 공감을 얻어냈다. 앞으로도 확신을 가지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