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법무부 시행령 개정에…與 "사법 정의" vs 野 "즉각 중단"

등록 2022.08.12 2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우상호·박홍근·법사위원들 회견까지…"모든 방법 동원해 저지"

국민의힘 "사법정의 훼손 행위"…한동훈 "수사 안하면 직무유기"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법무부가 시행령 개정을 통해 검찰 수사권 확대 조치를 한 것을 놓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통과에 공을 들인 민주당은 한동훈 장관을 향해 "법 기술자의 농간" 등의 지적을 쏟아낸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사법 정의를 정쟁으로 훼손한다는 입장으로 응수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회의에서 우상호 비대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발언으로 시작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기자회견까지 시행령 개정 즉각 중단 등 비판적 목소리를 이어갔다.

우 비대위원장은 "'한동훈이 너무 설친다'는 여론이 굉장히 많다. 기존 법을 넘어선 시행령으로 무소불위 권력을 행사하려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겸손한 자세로 국민 여론을 받아야 할 법무부 장관이 국회에서 만든 법을 무력화시키면서 수사 범위를 확대하는 무리수를 범하고 있다"며 "반성하지 않는 법무부와 측근들에게 국민의 심판이 내려질 것이다. 민주당은 한동훈 장관의 무소불위 행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탰다.

이어 "저런 걸 흔히 법 기술자의 농단이라고 말하는데 정말 저희 상상을 초월한 기괴한 방식을 동원해서 저것이 법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역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며 "모든 책임은 한동훈 장관이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사실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다"고 답답해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소통령이자 차기 대선 주자로 평가받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기고만장한 폭주가 끝을 모르고 있다"며 "법을 수호해야 할 장본인이 헌법이 보장한 국회의 입법권을 정면 부정하면서 벌써 두 번째 시행령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는 행위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존 법안에 (부패경제, 경제범죄) '등'이라는 조문은 여야 합의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그대로 남겼지만, 개정안 입법 취지가 검찰의 직접 수사권 범위를 2개로 한정함으로써 향후 정부가 자의적인 확대 해석을 못 하도록 국회가 분명히 미리 못 박은 것"이라며 "한 장관의 연이은 무도한 헌정질서 유린 행위는 반드시 윤석열 정부와 본인 앞날에 자승자박이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간사인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법무부의 시행령 개정과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검찰의 직접수사권을 대폭 제한하는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시행을 한 달 앞두고 법무부는 시행령 개정을 통해 검찰의 수사권을 일부 복원하기로 했다. 2022.08.12.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간사인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법무부의 시행령 개정과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검찰의 직접수사권을 대폭 제한하는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시행을 한 달 앞두고 법무부는 시행령 개정을 통해 검찰의 수사권을 일부 복원하기로 했다. 2022.08.12. [email protected]



민주당 법사위 소속인 기동민, 권인숙, 권칠승, 김남국, 김승원, 김의겸, 박범계, 박주민, 이탄희, 최강욱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정권에 대한 합법적 정치보복을 위해 법무부가 검찰 수사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라며 "시행령 개정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기동민 의원은 "이번 개정안은 '검찰 수사권 축소'를 위한 국회의 입법적 노력에 정면으로 반한다. 수사와 기소의 분리를 통한 견제와 균형 원칙 확립이라는 검찰청법 개정안의 입법 취지는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며 "시행령 제·개정은 법률이 위임한 한계를 넘을 수 없음에도 법무부 멋대로 개정 검찰청법이 위임한 한계를 형해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의겸 의원은 "법무부는 개정 검찰청법 상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요 범죄'라는 문구의 의미에 대해 행정부가 범위를 설정하도록 위임한 것으로 자의적으로 규정하고 이에 근거해 검사의 수사개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른바 '중요 범죄'에 독립된 범죄 유형이 아닌 '사법질서 저해범죄', '검사에게 고발·수사 의뢰하도록 한 범죄' 등과 같이 불특정 다수의 범죄를 포섭할 수 있는 유형을 포함해 검찰이 언제라도 입맛대로 수사에 나설 가능성을 열어 줬다"고 설명했다.

김남국 의원은 "이번 개정안 입법예고로 인해 검찰개혁을 위한 지난 수십년 간의 사회적, 입법적 노력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며 "대한민국 사법체계를 뒤흔드는 장본인은 다름 아닌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신"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한동훈 장관은 검찰의 수사권 복원이 국가의 범죄대응 역량을 회복하고 국민의 불편을 해소한다는 아집과 편견을 버려야 한다. 검찰개혁을 무력화하는 독단적 시행령 개정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를 저지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8·15 특별사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단행되는 8·15 광복절 특별사면(특사) 대상자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특별사면 대상자 1693명을 발표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 등 주요 경제인들도 이번 사면 대상자에 올랐다. 2022.08.1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8·15 특별사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단행되는 8·15 광복절 특별사면(특사) 대상자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특별사면 대상자 1693명을 발표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 등 주요 경제인들도 이번 사면 대상자에 올랐다. 2022.08.12. [email protected]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러한 반발을 '사법 정의를 정쟁으로 훼손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신주호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검수완박'법의 재개정도 불사하겠다는 엄포를 놓으며 한동훈 장관을 향해 '너무 설친다'라는 인신공격까지 일삼고 있다"며 "시행령에 문제가 있다면 정확히 어떤 것이 문제인지 밝혀야지, 정치적 수사만을 통해 비난하는 행위는 국회 다수당으로서 무책임한 모습이다"라고 주장했다.

신 부대변인은 "유례없는 세계 경제 위기 속에서 한국 역시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 등으로 민생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민주당에게 검찰이 서민의 삶을 위협하는 범죄를 수사하겠다는 것을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속에 들어있는 진짜 속마음은 무엇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민주당은 '정치 보복'이라는 핑계로 국민의 삶을 볼모 삼아, 사법 정의를 훼손하려는 정쟁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동훈 장관은 이날 추가 설명 자료를 배포해 "정부는 정확히 국회에서 만든 법률에 정해진 대로 시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시행령은 국회에서 만든 법률의 위임범위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는다.  정부가 범죄 대응에 손을 놓고 있으면 오히려 직무유기"라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