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동국제강, '브라질 CSP' 아르셀로미탈에 매각…지급보증 1조 해소

등록 2022.08.12 16:45: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2일 이사회 의결. 8416억 가치로 처분

장세욱 부회장 "복합 위기 대비 선제적 대응"

[서울=뉴시스] 브라질 CSP 제철소. (사진=동국제강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브라질 CSP 제철소. (사진=동국제강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동국제강이 브라질 CSP 제철소를 아르셀로미탈(ArcelorMittal)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동국제강은 12일 이사회를 통해 브라질 CSP 제철소 보유 지분(30%) 전량을 8416억원(6억4620만 달러)에 아르셀로미탈에 매각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발레(Vale) 등의 나머지 주주도 브라질 CSP 제철소지분 모두를 글로벌 철강 기업인 아르셀로미탈에 매도한다. 총 매각 금액은 21억5400만 달러다.

주주 3사의 매각 대금은 모두 CSP의 신주인수대금으로 납입돼 채무 변제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은 CSP에 대한 지급보증 1조원 가량(약 7.8억 달러)을 모두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장세욱 부회장은 "글로벌 복합 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CSP 매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잠재 리스크를 최소화함으로써기업 신용도가 높아질 토대를 마련했다"며 "향후 친환경 시대를 선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동국제강은 미래 성장 전략 수립 차원에서 글로벌 투자 전략을 점검하며, 브라질 CSP 제철소의 고로 추가 투자, 하공정(열연, 후판 등) 투자등 성장 방안 등을 다양하게 검토해왔다. 그 결과 글로벌 복합 위기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공격적인 해외 투자 대신 리스크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동국제강이 매각하지 않았을 경우, CSP 제철소의 성장을 위해 수년 내에 추가적인 고로와 하공정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 추가 투자는 동국제강에 상당한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번 매각 배경에는 동국제강의 사업 포트폴리오가 CSP 기획 당시 후판 위주에서, 현재 봉형강 및 냉연으로 구조 전환돼 동국제강과 CSP의 시너지가 약해진 점도 영향을 미쳤다. 최대 주주인 브라질 발레 등이 CSP제철소를 비핵심 전략 자산으로 판단하고 있고, 헤알화 환율이 지속적으로 약세인 점까지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이번 브라질 CSP 제철소 지분 매각으로 동국제강은 CSP에 대한 경영 불확실성, 차입금 지급 보증, 추가 투자 부담, 헤알화 환리스크 등 모든 부담을 완전히 해소하게 됐다. 이에 앞서 지난 7월에도 중국법인(DKSC)과 연합물류 유한공사 지분 90%를 400억원의 차입금 지급 보증 포함 970억원의 기업가치로 매각한 바 있다.

동국제강은 브라질 CSP 지분매각과 중국 DKSC 지분 정리 등으로 향후 신용등급 상향의 조건을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이번 매각을 통해 해외 고로 제철소에 대한 공격적 투자 지원 대신 국내 전기로 제강 사업 등의 지속가능한 성장(‘Steel for Green’)과 컬러강판 사업 등의 차별화된 글로벌 성장(‘DK 컬러비전 2030’)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고 에너지 효율의 전기로 제강 사업을 통해 연간 400만톤(t)의 철스크랩을 재활용하며 고로 제철소의 대안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지속성장 가능한사업의 고도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럭스틸(LUXTEEL)’로 대표되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컬러강판 사업으로 글로벌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