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 尹 대북구상에 "외교 노력 지지…한미일 관계 중요"

등록 2022.08.16 04:40: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재 해제에는 "가정적 질문…北 대화 관심 안 보여줘"

"외교로 북·미 등 취할 현실적·실용적 조치 불러올 수 있어"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22.08.1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22.08.15. [email protected]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 국무부가 북한 비핵화에 맞춘 대규모 식량 공급 등 구상을 담은 윤석열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와 관련, 외교 재개를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는 북한과의 진지하고 일관된 외교의 길을 열고자 하는 한국의 목표를 강력하게 지지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 비핵화로 전환할 경우 단계에 맞춰 북한 경제·민생 개선을 돕겠다며 대규모 식량 공급 프로그램, 금융 지원 등을 거론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한국은 물론 다른 동맹·파트너와 공유한 우리의 공동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며 "이 목표를 위해 윤석열 정부와 계속 긴밀하게 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북 맥락에서 한·미·일 협력도 강조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과 한국, 일본 간 강력하고 효과적인 삼자 관계는 우리 공동의 안보, 공동 이익 증진, 자유·민주주의 수호, 인권 보전 등에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공급망 회복력 증진과 기후 변화 대응, 역내 안보·안정 증진 및 세계 비확산 체제 강화를 비롯해 인도·태평양 지역 및 세계 전역에서의 법치주의 강화 등에도 삼자 관계가 중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한·미·일 삼자 관계가 인도·태평양 지역을 초월해 국제 시스템의 자유·개방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게 그의 시각이다. 이런 취지로 윤석열 정부는 물론 일본 정부와 삼자 기반에서 이 문제를 계속 논의하겠다고 했다.

이날 질의에서는 윤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과 관련, 협상 초기 제재 가능성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그러나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에 관해서는 "유감스럽게도 지금으로서는 완전히 가정적인 질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어 "북한은 외교나 대화에 관심이 있다는 어떤 징후도 보여주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대화와 외교에 준비돼 있다는 입장을 계속 명확히 해 왔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외교가 본질적인 목적 달성에 최선의 수단을 제공한다고 믿는다"라며 "외교나 대화가 어떤 것을 수반할지, 어떤 모습일지에 관해 앞서 가고 싶지는 않다. 아직 그 지점에 이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외교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라는 근본적인 목표를 향하는, 미국과 북한, 세계 전역의 동맹·파트너가 취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조치를 불러올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