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號 순항…이준석 리스크·전대 시점 해결에 달렸다

등록 2022.08.16 18:24:32수정 2022.08.16 20:56: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준석 전면전 돌입에 비대위 활동 공간 '부담'

'민감한' 전대 시점에 비대위 성격·기한 모호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해 비대위원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해 비대위원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국민의힘이 16일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관리형 혁신 비대위'를 꾸리겠다는 포부를 밝혔지만 이준석 전(前) 대표 리스크 대응부터 차기 전당대회 일정 조율까지 쉽지 않은 숙제를 안게 됐다. 주호영 비대위의 순항 여부는 이준석 리스크와 전대 시기 해결에 달려 있는 셈이다.

비대위 전환으로 '자동 해임'된 이 전 대표는 비대위 체제 안착 또는 당 안정화의 최대 변수로 꼽힌다.

당장 출범 다음날인 오는 17일 이 전 대표가 제기한 비대위 전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 비대위 출범이 백지화될 수 있다. 이 전 대표와 주 위원장이라는 두 명의 대표가 공존하는 상황은 국민의힘을 더 큰 혼란으로 몰고 갈 수밖에 없다.

이 전 대표는 효력 정지 가처분이 기각돼 당 복귀가 불발되더라도 당원 토론 공간 개설, 저술 활동 등 장외 여론전을 이어갈 전망이다. 그가 선을 그었지만 유승민 전 의원 등 반윤(윤석열)계를 중심으로 한 창당 가능성도 여전히 제기된다.

이 전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에 대한 폭로성 공세를 이어가거나 신당 창당에 나서면 당 안정화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를 달래기 위한 비대위의 운신폭도 크지 않다.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과 윤핵관을 싸움 상대로 규정하고 '국외자'인 주 위원장과 접촉하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 전 대표가 '성상납 의혹 관련 경찰 수사에서 기소되지 않는 한 장외 흔들기는 지속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는 당장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비상상황의 원인 제공자인 권성동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서 재신임 받은 것은 '아이러니'라고 날을 세웠다.

이 전 대표의 복귀 여부부터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유불리까지 첨예한 이해가 엇갈린 차기 전당대회 일정 조율도 비대위 몫으로 남겨져 있다.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은 비대위 전환 이전 권성동 당시 당대표 직무대행 등에게 차기 전당대회 일정과 직결된 비대위 성격과 활동기한을 정해줄 것을 주문했지만 비대위 출범 이후 비대위원들이 논의해 결정하는 것으로 미뤄졌다. 

주 위원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불투명한 성격과 활동기한 때문에 상당수 후보군들이 비대위 합류를 고사했다는 얘기가 국민의힘 내부에서 흘러나기도 했다.

'혁신형 관리 비대위'를 내건 주 위원장은 16일 기자회견에서 전당대회 관리는 물론 혁신위원회 활동 지원 등 당 체질 개선도 비대위 역할이라고 재차 공언했다. 하지만 비대위 활동기간에 대해서는 거듭 말을 아꼈다.

그는 "구체적인 기간은 비대위가 처음에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면서 "비대위의 구체적 기간은 내일 있을 이 전 대표의 가처분 결과라든지 이런 상황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가급적 빠른 시간 내 정하겠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의 효력 정지 가처분에 대해서는 "법률적으로 전혀 문제 없다고 본다"면서도 기각은 물론 인용될 경우에 대해서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