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지역 대학생들 3년 만에 해외봉사활동 재개

등록 2022.08.17 08:55: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방콕 싸라위타야학교 봉사단 환영식. (사진=부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방콕 싸라위타야학교 봉사단 환영식. (사진=부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지역 대학생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된 해외봉사단 프로그램을 3년 만에 재개했다.

부산대는 '제30기 부산대 연합해외봉사단' 2개 팀을 구성, 태국 방콕 싸라위타야학교와 촌부리 부라파대학교 부속학교로 각각 33명과 30명 등 총 63명의 봉사단을 파견해 9~26일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봉사단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을 통해 부산대 뿐만 아니라 부산교대 4명, 부경대·한국해양대·부산외대 각 1명씩 선발됐다.

부산지역 5개 대학의 학생들로 구성된 연합해외봉사단은 지난 2개월간 성실히 준비한 한글과 미술 교육, 태권도와 K-POP댄스, 3D프린터와 아두이노 교육을 현지 학교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학교와 학생·학부모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고 부산대는 전했다.

특히 부산대 봉사단 중에는 태국인 학생이 최종 선발돼 모국에서 현지 소통과 한글 교육에 기여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부산대에 재학 중인 라타나코사쿤 크리티초크(항공우주공학과 2학년) 학생은 태국 치앙마이 출신으로 이번 봉사단에 최종 합격했다.

그는 "태국인으로서 모국에서 진행하는 해외봉사에 참여하게 돼 너무 기쁘다. 몇 년 후 우리 대학에서 이 학생들을 볼 수 있을 것 같아 매우 기대된다"고 밝혔다.

태국 현지에서는 오후 4시 이후 현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봉사단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태국 학교와 학생들의 참여 열정이 매우 뜨겁다.

한글 훈민정음부터 아두이노를 이용한 조명등 만들기 등 팀별로 수혜자들이 직접 요청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 학교도 봉사단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자 교장선생님 이하 많은 교직원들이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있다.

특히 한글이나 3D프린터 교육의 경우에는 현지 태국 교사가 직접 수혜자로 참여해 배우고 있는데, 이는 봉사단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도 현지 학교에서 동아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다.

부산대 관계자는 "대학생 봉사단 활동이 끝나면 모든 것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이후에도 이번 봉사단 교육에 참여한 태국 현지 학교들이 교내 동아리를 만들도록 요청했다"며 "우리 대학생들이 봉사 이후 귀국하더라도 태국 현지 학교에서는 우리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 해외봉사단은 교육봉사 이 외에도 벽화 그리기 등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학교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

방콕 봉사단의 경우 현지 학교의 요청으로 3곳의 벽화작업과 게시판 정비를 진행 중이다. 수업이 종료된 후 늦은 밤까지 지속적인 작업을 통해 완성도 높은 교육환경 개선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촌부리 봉사단은 태국·한국 음식의 날을 지정해 직접 요리를 만들어보는 체험을 하고,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벽화 그리기와 건강계단 설치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부산대는 3년 만에 재개가 결정된 이번 해외봉사단 파견을 앞두고 국내외 코로나19 상황 추이를 파악하는 등 현지 코로나19 발생에 대비한 대책 등 만반의 준비 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봉사단에 참여하는 국내 대학생들의 선발에서도 3차 접종 완료자 또는 2차 접종자 중 완치자를 대상으로 선발했으며, 2개월이 넘는 준비과정에서도 매주 자가진단을 시행했다.

더불어 태국 현지에서도 사흘에 한 번씩 자가진단을 시행하는 등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태국은 14세 이상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의무여서 봉사단에게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은 모두 3차 이상을 접종한 상태며, 태국 현지의 일일 신규 확진자는 2000명 내외로 다소 안정화된 상황이다.

김윤찬 부산대 학생처장은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해외봉사단 파견에 대해 심사숙고 끝에 추진하게 됐는데, 다행히 태국 현지 사정이 좋아 학생들이 건강하게 봉사활동하고 수행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우리 학생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교육 회복을 위해 부산대는 과감하면서도 선도적인 국내외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과 국가를 이끌어가는 국가 거점 국립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