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취임 100일' 尹대통령에 "3無 정부" "낙제점" 맹공

등록 2022.08.17 10:56: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 논평 통해 "취임 100일 만에 불신 쌓여 참담"

우상호, 감사원 감사, 초대 경찰국장 인사 지적

박홍근 "국정 지표 모든 부문에서 국민에 낙제점"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취임 100일을 맞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 "무대책, 무능, 무책임의 3무(無) 정부였고, 불공정, 불통, 불안의 3불(不) 정부다"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17일 공식 브리핑을 통해 "새 정부에 대한 국민의 기대 어린 시선은 취임 100일 만에 싸늘하게 식었고 불신과 의혹의 시선만이 쌓여가는 참담한 상황이다. 대한민국의 국격은 실추되고 있고, 민생은 어지럽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오섭 대변인은 "지난 100일의 윤석열 정부는 무능하고 무책임하며 대책이 없는 3무 정부였다. 또한 공정을 저버리고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며 독주해 불안만 가중시키는 3불 정부라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민생 경제에 위기의 퍼펙트 스톰이 다가오는데도 근본 대책이 없다며 권력 장악에만 골몰하는 무책임한 정부, 코로나19 재유행에도 실체 없는 과학방역만 외치는 대책 없는 무능력한 윤석열 정부는 낙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취임 후 석 달만에 20%대라는 최저 지지율을 기록한 것은 국민이 준 냉혹한 평가다. 후보 시절 '사람만 잘 쓰면 된다'더니 정부를 후배 검사와 지인들로 채우는 불공정을 보여줬다"며 "또 자질과 도덕성 미달 인사를 국민 검증 없이 강행하는 불통으로 인사대참사를 냈다. 이밖에도 시대착오적 정책과 정책 혼선, 오락가락 외교까지 하나하나 열거하기 민망한 수준"이라고 보탰다.

조 대변인은 "국정운영의 원칙으로 내세운 공정과 상식은 어디에도 없다.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만이 가득할 뿐"이라고도 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날선 반응이 쏟아졌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감사원 감사를 '표적 감사', '청부 감사'로 규정하며 지적을 쏟아냈다.

우 위원장은 "임기제 공무원의 임기를 중단시키기 위한 목적의 청부감사는 상당히 심각하다고 본다. 아이러니한 건 감사원장조차도 전 정부에서 임명한 분인데 그 분이 앞장서서 임기제 공무원 임기를 단축시키려는 표적 감사를 하는 게 모순"이라고 했다.

또 "윤석열 정부 들어와 권력기관 문제가 참 답답하다. 경찰국 신설 관련 많은 논란 있는데, 초대 경찰국장인 김순호 문제도 있다"며 "동료 민주화 운동가를 밀고해 승승장구한 사람을 최고 수뇌부에 임명한다는게 과연 제대로 된 인사인가. 적어도 자기 친구, 동지를 밀고해서 출세한 자가 이렇게 떳떳하게 경찰국장이 되는 시대는 아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것을 하나하나 바로 잡는 게 100일을 맞이하는 윤석열 정부의 변화 의지의 상징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취임 100일 맞은 윤석열 대통령의 성적표가 참담하다"며 "국민은 100점 만점에 20점대 점수를 줬다. 인사, 국민통합, 직무태도, 소통방식, 경제 민생, 외교 안보 등 국정 지표 모든 부문에서 국민은 잘못한다고 심판했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런데도 어제 약식간담회에서 정치적 득실을 따질 문제가 아니라며 전면적 인적쇄신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내실 있게 변화를 준다더니 바뀐 건 국민의힘 비대위였다. 철저히 정치적 득실을 따진 결과 친윤 완전체로 탈바꿈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통합 정치로 민생 챙기고 경제 살리라는 여론에 맞서 꺼낸 카드는 더 커진 정치 보복 수사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닥난 국정 동력을 수사와 보복에서 찾으려는 모습이 목불인견이다. 윤석열 정권의 폭주가 정권 위기를 넘어 국민과 나라의 전체 위기로 번질 지경"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이날 대통령 관저 이전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특혜 의혹과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 등에 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불공정과 몰상식의 궤도를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 정상 순항하도록 견인하는 일은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잘못을 바로 잡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