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관저 공사 특혜·사적 채용 의혹 규명"

등록 2022.08.17 14:27: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집무실 이전·靑 개방·긴급재난 부실 대응 의혹도

"與, 대통령실 감싸기 일관하면 '朴탄핵' 되풀이"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의안과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의안과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및 관저 공사 수주 특혜·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등에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국회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오영환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의안과에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냈다.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요구서 제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지난 100일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게 뭔가 하면 대통령실 이전을 꼽고 계신 것 같다"며 "그 많은 혼선과 비용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을 과연 용산으로 꼭 이전해야만 했던 경위가 무엇인지 아직도 국민들이 의아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 이전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공사를 수주하는 데 있어서도 사적인 인연이 작용한 게 아니냐 하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며 "대통령실 직원도 대통령과 그 부인 등의 사적인 관계가 작동해 채용된 게 아니냐는 사적 채용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최근 이전된 청와대 활용과 관련해서도 여러 가지 무리한 지점들이 발생하고 있어 이 문제들에 대한 진상규명을 국민들이 요구해왔지만 대통령실은 모르쇠로 일관한다"며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되겠다는 의지를 모아 민주당 소속 의원 169명에 더해 기본소득당과 뜻을 함께한 무소속 의원들 (총) 175명이 모여 요구서를 제출했다"고 취지를 전했다.

국정조사 요구 대상에는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안보 및 재난 대책 공백·교통 혼잡·이전 비용 등 졸속 검토하고 이전 비용을 고의로 축소한 의혹 ▲국방부·합동참모본부 이전의 타당성 ▲집무실·관저 공사 업체 선정 적절성 여부 및 김건희 여사와 친분 있는 업체 특혜 의혹 ▲대통령실 직원 사적 채용 의혹이 담겼다고 오 대변인은 설명했다.

아울러 ▲청와대 개방·활용 관련 법·규정 위반 의혹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당시 민간인 특혜 의혹 ▲홍수 등 긴급 재난 시 부실 대응 의혹 등도 포함됐다.

오 대변인은 "여당이 이러한 무수한 의혹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 감싸기로 일관한다면 지난 정권의 불행한 사태를 되풀이할 수 있다"며 "비선 실세에 의해 국정이 농단되는 사태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하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에 흔쾌히 응함으로써 문제가 있다면 사전에 바로잡는 계기로 삼는 것이 윤석열 정부와 집권 여당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며 "조사시행위원회는 의석 비율대로 선임하되 위원 18인으로 구성해줄 것을 같이 요구서에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