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청사진 나왔다

등록 2022.08.18 10:06: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3년 상반기 국방부와 합의각서 체결 목표

[대구=뉴시스]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2022.08.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2022.08.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대구시는 18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의 청사진인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는 국내 첫 사례이며 군 공항은 대구시가 주관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민간 공항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해 사전타당성 조사를 수행하는 등 투트랙으로 진행되어 왔다.

대구시 주관으로 국방부, 공군 등과 함께 2020년 11월 착수한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에는 활주로 위치와 방향, 주요 군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 계획, 총 사업비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동안 대구시는 국방부와 함께 대구 군 공항에 대한 현장실사 및 공군, 미7공군, 국토부,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공군과의 협의를 통해 군사작전 적합성을 검토하고 소음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활주로 위치와 방향을 결정했고, 현 기지 사용부대, 관계기관의 50여 차례 협의 및 현장실사를 거쳐 한국군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주한미군, 미7공군 등과 30여 차례의 실무협의를 통해 미군시설 이전 소요를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사업기간은 2030년까지이며 이전사업비는 약 11조 4000억원으로 추산됐다. 부지면적은 기존 군 공항 부지보다 약 2.3배 정도 커진 16.9㎢로 활주로 2본, 계류장, 엄체호, 탄약고, 유류저장시설 및 건물 700여동 등이 배치됐다.

특히 2020년 협의된 공동합의문을 반영해 군위군에는 민항터미널, 영외관사를 배치하고 의성군에는 군 부대 정문, 영내관사 및 체육시설을 배치했다.

대구시가 조만간 기본계획 수립 결과를 국방부에 제출하면 국방부는 타당성 분석 용역을 통해 기본계획 내용을 검증하고, 수정사항을 반영해 합의각서(안)를 작성한 후, 8월 말경 기획재정부에 기부 대 양여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대구시는 신속한 절차 진행을 위해 오는 9월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와 문화재지표조사 용역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통해 군 공항 시설과 민항시설의 조화로운 배치를 위한 방안, 코로나 이후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항공 수요, 적정 공항용량 및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며 대구시와 국토부 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8월 말부터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들에게 기본계획 수립 결과를 설명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이전부지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경북도와 협의할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경북 미래 50년 번영의 토대가 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중·남부권 물류·여객 중심의 중추공항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과 함께 남은 절차들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