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G, 정부 손잡고 AI 생태계 확장…채용 상담·기술 시연도(종합)

등록 2022.08.18 19:29: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과기부 주최 '2022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 공동주관

이홍락 최고AI과학자 기조강연…"AI 에이전트 개발 목표"

LG전자 등 주요 계열사 8곳 참여…최신 AI 기술 시연

[서울=뉴시스]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에서 이홍락 LG AI연구원 CSAI가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 = LG)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에서 이홍락 LG AI연구원 CSAI가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 = LG)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현주 기자 = LG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손잡고 민관학 협력을 통한 인공지능(AI)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선다.

LG는 과기정통부 주최 '2022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에 민간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후원사로 참여해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 인공지능혁신허브,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등 국내 인공지능 전문 기관들과 함께 행사를 공동 주관한다. 채용 상담과 기술 시연을 위한 대규모 부스도 운영한다.

2022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은 인공지능 글로벌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인공지능대학원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민관학 교류와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행사로 18, 19일 이틀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 16개 인공지능대학원의 교수진과 학생, LG의 주요 계열사 8곳을 비롯한 삼성전자 등 대기업과 AI 분야 유망 스타트업의 채용 담당자와 실무 연구진이 대거 참여한다.

행사 시작을 알리는 기조 강연은 세계 10대 AI 석학인 이홍락 LG AI연구원 CSAI(Chief Scientist of AI·최고AI과학자)가 맡아 '인간을 돕는 조력자로 복잡한 업무를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개발을 위한 학습 방법'을 주제로 진행했다. 

이 CSAI는 "지도학습 방법으로 인간이 분류한 데이터를 단기간에 다량으로 학습한 AI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잘 수행할 수 있지만, 현실 세계의 다양한 문제 상황에 놓일 경우 일반화된 성능을 내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AI가 복잡한 업무를 해결하기 위해 이를 구성하고 있는 단순한 작업들을 순차적으로 조합해 수행하는 학습을 진행할 때, 작업들간의 연관·의존 관계를 인식하고 이해함으로써 처음 접하는 복잡한 상황에서도 스스로 빠르게 계획을 세우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연구의 핵심 아이디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리적인 환경에서 위험한 일을 대신할 수 있는 로봇이나, 가상 환경에서 인간의 업무를 돕는 비서 역할 등 어떠한 환경에서도 일반화된 성능을 보이는 AI 에이전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러한 AI 에이전트는 인간을 돕는 최고의 조력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간의 삶을 더 가치 있고 풍요롭게 하는 데 AI 기술이 활용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서울=뉴시스]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대학원 챌린지' 시상식에서 수상팀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7번째부터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허원석 과기정통부 국장(소프트웨어정책관), 배경훈 LG AI연구원장. (사진 = LG)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인공지능대학원 챌린지' 시상식에서 수상팀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7번째부터 전성배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허원석 과기정통부 국장(소프트웨어정책관), 배경훈 LG AI연구원장. (사진 = LG)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오후에는 이지형 성균관대 AI대학원장을 좌장으로 ▲최재식 KAIST 교수 ▲송길태 부산대 교수 ▲민옥기 ETRI 본부장 ▲김세훈 카카오브레인 그룹장 등이 참여해 '글로벌 AI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 방안'에 대해 패널 토론을 진행한다.

이어 인공지능대학원과 기업 간 산학 협력 우수 사례로 선정된 기업들을 대표해 ▲김승환 LG AI연구원 비전랩장 ▲하정우 네이버 AI Lab 소장 ▲최준기 KT 본부장 등이 사례 발표를 진행한다.

LG AI연구원은 과기정통부와 함께 인공지능대학원 학생들의 실전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인공지능대학원 챌린지'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인공지능대학원 챌린지'는 대학원마다 팀을 구성해 기업이 제공한 산업 현장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연이다.

지난달부터 14개 대학원 165개팀이 '백신 및 면역치료제 개발을 위한 항원·항체 반응 예측'을 주제로 경연을 진행해 중앙대 'CVML'팀이 첫 우승팀으로 이름을 올렸다.

CVML팀은 이날 진행한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과기정통부장관상과 함께 100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또 LG 계열사 입사 지원 시 서류 전형 면제 및 LG AI 인재풀 등록 등의 혜택이 주어졌다.

허원석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인공지능대학원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인공지능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 중"이라며 "산업계 다양한 데이터로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실전 역량까지 강화할 수 있도록 향후 참여 기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LG, 주요 계열사 8곳 참여…최신 AI 기술 시연

LG는 이번 행사에 채용 상담 및 기술 시연을 위해 대규모 부스를 운영한다.

LG AI연구원을 비롯해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등 주요 계열사 8곳은 LG 통합 부스에서 각 사의 최신 AI 기술 시연과 AI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한다.

LG AI연구원은 이미지를 텍스트로,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비전모델을 비롯해 시와 마케팅 문구를 생성하고, 고객 상담 내용과 뉴스 기사를 요약하는 언어 모델 등을 가능케 하는 초거대 멀티모달 AI 'EXAONE(엑사원)' 기술을 소개한다.
[서울=뉴시스]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 LG전자 부스 담당자가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AI 솔루션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 LG)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 LG전자 부스 담당자가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AI 솔루션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 LG)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LG전자는 TV, 스마트 가전, 모빌리티에 적용되는 AI 기반 플랫폼을 비롯해 로봇과 AI 전용 칩 기술을 소개하고,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에 AI 기술을 적용해 생산 공정의 설비 고장을 사전 진단하는 과정과 AI 비전 검사 플랫폼으로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건조기 등 가전 제품의 외형 이상과 소음 품질을 검사하는 과정을 직접 시연한다.

LG디스플레이는 강화학습을 통해 AI가 스스로 최적 디스플레이 패널 및 회로 설계를 수행하는 기술, LG이노텍은 특허 문서 내의 단어와 문장, 문맥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문제 해결 방안, 응용 분야 등 특허의 핵심 정보를 추출하는 AI 기술, LG에너지솔루션은 스마트 팩토리의 배터리 활성화 공정 중 품질 불량을 사전에 예측하는 AI 딥러닝 기술을 선보인다.

LG생활건강은 1분 이내에 화장품 연구원에게 맞춤형 립스틱 색조 원료 배합을 추천하는 AI 기술,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이 미디어 콘텐츠에서 원하는 장면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영상 장면의 인물, 행동, 장소, 상황, 문자 등 각종 정보를 표현하는 메타 데이터를 추출하는 AI 기술, LG CNS는 금융업계에서 실제로 활용 중인 지능형 고객 응대 서비스인 AI 컨택트 센터(AICC·AI Contact Center)와 챗봇 기술을 선보인다.

이날 오후에는 AI 분야의 민관학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산학협력 확대를 논의하기 위해 정부, 전문 기관, 학계, 기업의 주요 인사 120여명이 모이는 네트워킹 행사 '타운홀 미팅'도 진행된다.

이번 타운홀 미팅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을 비롯해 서정연 LG AI연구원 인재육성위원장, 권도혁 LG생활건강 CDO, 황규별 LG유플러스 CDO, 전혜정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 연구위원, 윤정석 LG에너지솔루션 상무, 김민규 LG이노텍 기반기술연구소장, 이주열 LG CNS 상무, 이석우 LG디스플레이 담당 등 LG그룹의 AI·DX 담당 임원 13명이 참석해 AI 인재 양성과 기술 연구에 관해 논의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