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함바브로커 선거법 위반 혐의' 윤상현 2심 무죄에 상고

등록 2022.08.18 17:37: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15 총선 때 도움받고 편의 제공 혐의 등

1심 "식사 제공 혐의만 유죄" 벌금 80만원

2심 "식사 제공, 의례적인 표현" 무죄 선고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귀혜 기자 = 검찰이 지난 2020년 4·15 국회의원 총선거 당시 '함바(건설현장 간이운영 식당) 브로커'에게 편의를 제공한 혐의 등으로 윤상현(60)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항소심 판결에 불복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검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윤 의원의 항소심 사건을 심리한 서울고법 형사7부(부장판사 이규홍)에 상고장을 제출했다.

윤 의원은 지난 4·15 총선 선거운동 과정에서 도움을 받는 대가로 함바 브로커로 알려진 유상봉(67)씨에게 각종 편의를 제공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윤 의원은 당시 유씨에게 경쟁후보인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안상수 전 의원을 허위내용으로 고소하게 시키고 이를 모 언론사를 통해 보도하게 한 혐의도 있다. 또 언론사 대표 등 해당 보도에 관여한 사람들에게 식사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1심은 윤 의원이 함께 기소된 일부 피고인들에게 1인당 1만원씩 모두 6만원의 식사를 제공한 것으로 봤다. 하지만 선거 당시 유씨에게 편의를 제공한 의혹에 대해선 죄가 없다고 판단하며 윤 의원에게 벌금 80만원을 선고했다.

2심은 1심이 무죄로 판단한 부분에 대해 수긍하면서도 1심에서 유죄로 인정된 선거 이후 관계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한 혐의에 대해서도 무죄로 판단헀다.

항소심 재판부는 "식사 모임의 성격, 개최 과정 등을 봤을 때 시기가 선거가 끝나고 열흘 이상이 지난 시점이고 선거와 무관한 사람도 있었다"며 "식사자리에서 감사의 인사를 한 윤 의원의 행동은 일상적이고 의례적인 표현이었다"고 보고 윤 의원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한편 유씨는 지난 2010년부터 경찰간부와 공기업, 건설회사 임원 등에게 뇌물이나 뒷돈을 건네주고 함바 운영권을 받는 수법으로 사기 행각을 벌이다 구속되며 '함바 브로커'로 불렸다.

유씨 등은 총선 무렵 인천 동구·미추홀구 지역구에서 당시 후보 신분이었던 윤 의원을 당선시키기 위해 안 전 의원을 허위사실로 검찰에 고발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1심은 윤 의원과 함께 재판에 넘겨진 유씨에게는 징역 4년, 윤 의원의 전 보좌관 A씨에게는 징역 3년 등을 선고한 바 있다. 이들은 2심에서도 같은 형을 선고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