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영교 "당헌 80조 완전삭제 청원, 의제 반영해야"

등록 2022.08.19 10:03: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원 의견 동의 못 하면 좋은 지도자 아냐"

"개딸들 강성 아니다…목소리 귀 기울여야"

홍보물 경고에 "선거운동 제재하면 안 돼"

"사법 리스크 언급 부당…정치 기소 맞서야"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서영교 후보가 지난 17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8.17.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서영교 후보가 지난 17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8.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서영교 후보는 '이재명 방탄용' 논란을 낳았던 당헌 80조의 '기소 시 직무 정지' 조항 유지 결정과 관련, 일부 당원들의 완전 삭제 요청을 의제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후보는 19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당원과 국민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못한다면 좋은 지도자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민주당 당원 청원시스템에는 '당헌 80조 완전 삭제를 요청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해당 게시글에서 "정치적 판단을 검찰에 맡길 수는 없다. 반드시 당헌 80조 완전 삭제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해당 청원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 4만4817명의 동의를 얻었다. 5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경우, 지도부가 청원 내용에 대한 공식 답변을 내놓게 된다.

서 후보는 최고위원이 될 경우 이러한 강성 팬덤 정치를 현안으로 접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질의에 "제가 개딸들을 같이 만났는데 너무나 착하고 선하다"며 "강성으로 욕하거나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딸들은) 우리가 얘기를 못 하고 있을 때 이야기해 줄 수 있는 선한 국민이고 젊은이들이다. (청원 등)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것을 의제로 입법으로 반영할 수 있다면 해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 후보는 이재명 당 대표 후보와 연계된 홍보물을 배부했다는 이유로 당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경고 처분을 받은 것을 두고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 후보가 있는) 사진을 넣어서 (공직선거법) 위반이 된다고 상상도 못 했다"고 반박했다.

서 후보는 "이 후보랑 같이 무엇을 하겠으니 뽑아달라, 이런 내용이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선거운동을 제재하는 것은 민주당에서는 하지 말아야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저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지만 (위반이라고) 나왔으니까 받아들이는 걸로 (하겠다)"면서도 최고위원이 될 경우 관련된 부분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의 사법 리스크 논란과 관련해서는 "이런 이야기들을 계속하는 것 자체가 부당하다"며 "정치 기소에 충분히 싸워 나가야 한다. 언론이 사법리스크와 승계를 얘기하는 것은 부당하고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