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조규홍 복지장관 후보 이번주 인사청문…공석 125일만

등록 2022.09.26 08:01:00수정 2022.09.26 08:10: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재부 관료' 출신, 보건복지 전문성 지적할듯

자녀 위장전입·세대분리·세종시 특공 의혹 제기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9.08.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9.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이번주 열린다. 앞서 정호영·김승희 후보자 두 명이 연이어 낙마하면서 복지부 장관 자리가 공석이 된 지 약 넉 달만이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는 27일 오전 10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지난 5월25일 권덕철 전 장관 퇴임 후 125일 만으로, 한 부처에서 장관 후보자 세 명이 연이어 지명된 건 처음이다.

인사청문회는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인 조 후보자에 대한 보건복지분야 전문성 검증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야당과 일부 시민단체는 조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복지와 공공 보건의료서비스를 축소하고 의료민영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저는 단기 복지전략을 수립한 경력도 있고 예산총괄 파트에서 복지예산을 편성한 적도 있다.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복지 이슈를 접할 기회도 있었다"며 "보건의료 전문가 및 풍부한 경험을 가진 복지부 가족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합리적 대안을 찾아가겠다"고 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언급한 보건·복지부 분리 구상에 대해서는 "분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고 같이 가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서 잘 협의를 해봐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내놨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조규홍 보건복지부 1차관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조규홍 보건복지부 1차관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30. [email protected]

현재 조 후보자에게는 자녀 위장전입 및 세대분리, 세종시 특별공급, 연금 부정수급, 장인 인적공제, 군복무 기간 대학원 특혜 의혹 등이 제기돼 있다. 조 후보자 측은 공무원 연금 부정수급, 군복무 기간 대학원 특혜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자녀 위장전입 및 세대분리 의혹에는 "교우 관계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위해 불가피했다"며 "아파트 청약, 자녀입학 등의 사적 이해관계로 세대분리할 유인이 없었으며 어떠한 혜택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2012년 세종시 아파트를 특별분양 받고도 서울에 거주했다는 논란에는 "서울 소재 대학에 다니는 자녀와 함께 생활할 필요가 있어 서울에 집이 필요했다"며 "경제적 이득을 본 바 없다"고 주장했다.

조 후보자의 배우자가 최근 2년간 연말정산 때 이미 사망한 장인을 부양가족으로 등록해 인적공제를 받았다는 지적에는 "후보자의 불찰"이라며 국세청에 167만2820원을 반납했다.

조 후보자는 기재부에서 장관정책보좌관, 경제예산심의관, 재정관리관 등을 역임했다. 20대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예산조정분과위원장을 맡았고 선거 이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지난 5월 복지부 1차관으로 내정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