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더 큰 평화를 위한 시작" Let’s DMZ…10월30일까지

등록 2022.09.24 11:53: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0월30일까지 파주 임진각 일원서 개최

DMZ 생태·평화·역사·예술적 가치 확산 위한 행사

24일 오후 5시 'DMZ 콘서트' 개막…모두 3차례 열려

 Let’s DMZ(사진=경기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et’s DMZ(사진=경기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한반도 비무장지대(DMZ)의 생태·평화·역사·예술적 가치 확산을 위한 '2022 렛츠 디엠지(Let’s DMZ)' DMZ 평화예술제가 다음 달 30일까지 파주 임진각 일원에서 진행된다.

'DMZ 평화예술제'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문화재단이 주관하며 ▲DMZ 콘서트 ▲DMZ 아트프로젝트▲찾아가는 DMZ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로 꾸려진다.

올해로 4년 차를 맞은 '2022 렛츠 디엠지'의 핵심 메시지는 '더 큰 평화를 위한 시작'이다. '더 큰 평화'는 전쟁으로부터의 평화를 넘어 남북 관계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은 물론, 세대 간 갈등, 기후변화, 환경 위협, 감염병 문제, 인구 위기 등 미래 세대를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로부터의 안전과 평화를 의미한다.
 
대표 행사인 'DMZ 콘서트'는 24일 오후 5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다음 달 2일까지 모두 5차례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에서 열린다. 개막식에는 런던 로열 필하모닉 종신 수석 부지휘자인 그레고리 노박과 우크라이나 출신 피아니스트 안나 페도로바, 경기필하모닉, 도내 시립 합창단 등이 참여해 평화를 위한 아름다운 클래식 선율을 선보인다.

25일과 30일, 다음 달 1일과 2일 개최되는 '피크닉 콘서트'에는 곽푸른하늘, 이랑, 데이브레이크, 10CM, 선우정아 등 다양한 실력파 가수들이 대거 참여하여 평화를 노래한다. 모두 무료 공연이다.
DMZ콘서트(사진=경기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DMZ콘서트(사진=경기문화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조각, 설치, 영상·미디어, 건축 등 모두 16개 팀 32명의 다양한 국내외 작가가 참여하는 'DMZ 아트프로젝트(DMZ Art Project)'는 다음 달 30일까지 파주 임진각과 평화누리 일원에서 진행된다.

올해 주제는 '평화공존지대'로, DMZ의 과거·현재·미래를 보고, 듣고, 만지며 느낄 수 있도록 평화누리 일대를 관객 참여형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패트릭 션 작가의 관객 참여형 작품 '비젼 인 모션(VISIONS IN MOTION)'을 만나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베를린장벽 붕괴 30주년을 기념해 독일에 설치됐던 대규모 공공예술작품으로, 관람객이 평화 메시지와 소망을 리본에 직접 적어 이 작품에 매다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도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있다.

먼저 'DMZ 마을투어'와 '영화·토크콘서트', '이북 음식 체험'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DMZ 평화캠핑'이 진행된다. 또 '양평 문호리 리버마켓'과 협력해 '평화마켓'도 열릴 예정이다. 어린이들이 생태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환경 예술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또 24일 평화누리 아트무대에서 경기북부 11개 지역 도민 200명이 함께하는 'Let’s DMZ 경기도민 포럼'도 열린다. 도민이 생각하고 바라는 DMZ, 경기도의 평화 비전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신준영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멀게만 느껴졌던 DMZ와 미래 가치를 도민여러분들께서 일상에서 즐기며 체험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 달 평화를 위한 희망찬 질주 '디엠지 런(DMZ RUN)' 스포츠 행사가 개최된다. '디엠지 런'은 DMZ 평화 마라톤(10월2일), DMZ 평화 자전거(10월15일), DMZ 평화 걷기(10월29일)로 구성된다. 스포츠 행사에 참가하려면 렛츠 디엠지 누리집(letsdmz.or.kr) 및 디엠지 런(dmzrun.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