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키폴, 인천공항에 지분 맞교환 타진…공사 입장 無

등록 2022.09.25 09:30:00수정 2022.09.25 09:5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스키폴, 지난 12일 인천공항과 지분교환 타진

샤를드골과 8% 주식 교환 13년만에 제휴 종료

"인천공항 주식 100% 정부 소유…입장 없었다"

"두 공항 세계 허브공항 공통점…대상에 포함"

[암스테르담(네덜란드)=뉴시스] 홍찬선 기자 = 19일 오후(현지시간) 네덜란드 스키폴 국제공항에서 승객들이 비행기에 탑승하기 위해 긴 줄을 서고 있다. 2022.09.25. mania@newsis.com

[암스테르담(네덜란드)=뉴시스] 홍찬선 기자 = 19일 오후(현지시간) 네덜란드 스키폴 국제공항에서 승객들이 비행기에 탑승하기 위해 긴 줄을 서고 있다. 2022.09.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찬선 기자 = 유럽 최대 허브공항인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이 인천국제공항에 양사 지분 8%씩을 맞교환하자는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안은 스키폴 공항이 지난 2008년부터 13년간 프랑스 파리 샤를드골 공항의 운영사인 ADP사와 8%씩의 주식을 교환 후 지난해 11월 양사의 합의에 따라 지난해 전략적 제휴가 종료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 공항은 오는 23년 5월까지 지분을 완전 매각한다는 입장이어서 스키폴 공항이 ADP 이후 인천공항을 전략적 파트너로 염두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5일 공항업계에 따르면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지난 12일 오후(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한 호텔에서 딕 벤스호프 로얄 스키폴공항 사장 등과 만나 전략적 협력을 추진하는 협정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스키폴 공항 그룹은 인천공항에 양사 간 8%의 주식을 서로 맞교환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은 스키폴 공항의 이같은 제안에 양사 간 직원교류 외에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의 주식 100%를 정부가 소유하고 있어, 공사 자체에서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는 판단이 나온다. 다만 양 공항의 주식 교환이 자칫 민영화로 잘못 내비쳐질 수 있다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공항 관계자는 "스키폴 공항이 지분교환에 대한 의사를 물은 것은 맞다"면서 "인천공항의 주식 100%를 정부가 보유하고 있어, 공사는 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인천공항=뉴시스]홍찬선 기자 = 사진은 인천국제공항의 전경 모습. 2022.09.25.(사진=인천공항공사 제공) 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홍찬선 기자 = 사진은 인천국제공항의 전경 모습. 2022.09.25.(사진=인천공항공사 제공) [email protected]

비카(Ms. Wieke Vrielink) 스키폴 공항그룹 고객경험팀장은 지난 19일 오후(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에서 인천공항 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샤를드골 공항과의 지분교환은 지난해 11월로 만료가 됐다"며 "내년 5월안에는 파트너사를 찾아야 하고 인천국제공항도 문화적이나 철학적으로 두 공항 모두 세계의 허브공항이라는 공통점에서 대상안에 포함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스키폴 공항의 제안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간 지분 교환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공항의 경우 스키폴 공항과의 비경쟁 유사공항으로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스키폴 공항은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승객을 재때 처리하지 못해 지난 7월부터 승객수를 조절하는 상황에서 여객처리에 안정화된 인천공항의 공항운영 기술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양 공항 전략적 협력관계 강화 이후 필요에 따라 협력관계 심화 단계로 돌입할 수 있어, 공항 간 전략적 동맹체계도 가능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제철 한서대 항공융합학부 교수는 "스키폴 공항은 워낙 역동적인 공항이라 올해 ACI로부터 고객경험인증 5단계 인증을 받은 인천공항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싶을 수 있다"며 "이는 항공사 간 항공동맹체와 같은 공동운항 체계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