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식품업계, 고환율에 "원가 압박 가중"…가격 또 오를까

등록 2022.09.26 15:37:30수정 2022.09.26 16:20: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달러 환율 1400원 돌파…식품 기업들 원부자재 가격 부담 커져

정부 공개 경고에도 "추가 가격 상승 가능성 배제 못해"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원달러 환율이 13년6개월만에 1420원을 돌파한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2022.09.26.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원달러 환율이 13년6개월만에 1420원을 돌파한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2022.09.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돌파하면서 국내 식품 기업들의 원부자재 가격 부담이 커지고 있다.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은 환율이 오르면 수출이 개선돼 원가 상승으로 인한 손실을 그나마 만회할 수 있지만, 내수 중심 기업은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부담을 고스란히 지게 된다.

26일 국내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금요일이었던 지난 23일 종가보다 9.7원 오른 1달러당 1419원에 거래를 시작, 곧바로 1420원을 넘어서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달러당 1420원 이상은 13년 6개월 만에 나타난 고환율이다. 달러로 원자재 구입비를 내야 하는 국내 기업들은 환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 밀가루나 곡물·커피 원두 등 원재료를 수입해 가공·판매하는 식품 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한 유업계 관계자는 "물류비 인상, 환율 상승,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원가율이 상승했다"며 "특히 수입산 원료형 치즈의 경우, 지난해 1t에 4000달러 가량 했는데 현재는 6000달러 수준까지 상승해 원가 압박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도 마찬가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상 기후로 인한 원두 가격 인상에 최근 급격한 환율 상승까지 더해지며 수입 원가 부담이 7~10% 가량 높아졌다"며 "이에 추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환율 급등의 수혜를 보는 식품 기업들도 안심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식품 기업 중에서는 라면 업체인 삼양식품이 상대적으로 강달러 수혜를 보고 있다. 이 회사는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해외 매출 비중이 내수 매출보다 큰 기업으로 성장했다. 지난 상반기 내수 매출은 1413억원, 수출액은 3162억원을 기록하는 등 전체 매출의 68%가 해외에서 발생했다.

하지만 삼양식품 관계자는 "환율이 오르는 게 마냥 좋지 만은 않다"며 "수입국 입장에서 환율이 너무 많이 오르면, 기존보다 제품을 수입하는 데 더 많은 달러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판매가를 인상할 수 있고 결국 가격이 오르면 현지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강달러 기조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고강도 긴축 정책이 내년까지 지속될 전망인 데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안전자산인 달러화로 돈이 몰리면서 강달러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국내 내수 식품들의 부담은 지속적으로 누적될 것으로 전망된다.

원가 상승분은 제품가에 반영된다. 실제 일부 식품기업들은 올해만 2회 이상 제품 가격을 올린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런 고환율 기조가 지속된다면 또 다시 제품가격 인상에 나설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할 방침으로 알려져 식품 업계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앞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지난 19일 민생물가 점검회의에서 "식품업계의 가격 인상으로 인해 가계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가공 식품 업계도 인상 요인을 최소화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부당한 가격 인상에 대해 소관 부처와 공정거래위원회의 합동 점검을 통해 대응한다는 원칙을 밝혔다.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통제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만큼 식품 기업들은 당분간 정부 눈치를 살필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엔 가격 인상 카드를 꺼내들 수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일부에서는 정부가 시장 경제라는 원칙을 무시한 채 가격 인상을 압박하는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들린다.

업계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기업들이 원가 부담이 크게 늘어난 상황"이라며 "기업에게 부담을 지우는 방식의 정책적 요청을 반복하면 안된다"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