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尹사적발언' 첫보도 MBC 향해 "항의 방문·해명 요구"

등록 2022.09.26 09:37:08수정 2022.09.26 10:1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MBC, 사실관계 확인 기본조차 하지 않아"

"생태탕 보도·경찰 사칭 등 취재윤리 무시"

민주당 향해 "의도적 폄훼…정치참사 자행"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최영서 임철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 순방 중 '사적 발언'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항의 방문과 경위 해명 요구 등 우리 당이 할 수 있는 여러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사실에 입각한 정확한 보도는 언론의 기본이고 윤리다. 순방 보도에서 최초로 대통령의 비속어 프레임을 씌운 MBC는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기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논란되는 부분은 자막 같은 정보 없이 들을 때 단어가 매우 부정확하게 전달돼 전문가들도 어떤 말인지 확정하지 못하고 다른 쪽에서는 그 내용이 아니라는 이야기도 많이 나온다"며 "대통령실이 해당 영상 송고 사실을 파악한 뒤에 각 언론사에 정확한 워딩을 확인하기 전에 보도하지 말라고 요청한 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최초 보도처럼 미국을 지칭했다면 한미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확인이 필요한데 그 과정을 생략하고 매우 자의적·자극적인 단어를 입혀 보도했다"며 "한미동맹을 해치고 국민 안전과 생명을 해할 보도를 무책임하게, 제대로 사실 확인조차 없이, 확인 전까지 보도 자제 요청이 있었음에도 왜곡해서 자막을 입혀 보도했다"고 말했다.

또 "MBC는 그렇지 않아도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생태탕 보도, 경찰 사칭, 야당 대선 후보 부인 녹취록 방송 등 정치적 중립성과 취재윤리를 무시한 보도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사례가 한두번이 아니다"라며 "사실왜곡, 흠집내기식 보도 행태는 국익에 전혀 도움되지 않을 뿐 아니라 언론에 대한 국민 신뢰를 훼손할 따름"이라고 겨냥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 해외 순방에서 여러 성과가 있었음에도 MBC의 보도로 많이 훼손되고 묻혔다"며 "영국에서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추모 예를 갖추고 캐나다와 반도체 협력을 강화하는 등 포괄적·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정권이 완전히 무너뜨려서 근 3년간 만나지 못했던 한일 정상이 마주앉은 것은 한일관계 정상화의 첫발을 떼는 큰 진전이 있었다"며 "특히 한미 정상 약식회동 등을 통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한 우려를 전하고 한미 간 중요한 핵심 동맹임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2022.09.22. yesphoto@newsis.com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2022.09.22. [email protected]


주 원내대표는 MBC 보도를 토대로 공세를 이어가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문재인 정부 당시 발생한 여러 외교 논란들을 일일이 열거하며 '외교 참사'라 규정했다.

그는 48초 만남 논란에 대해선 "악의적이고 의도적인 폄훼가 아닐 수 없다. 유엔총회에 무려 193개국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이 정식 양자회담을 한 곳은 영국과 필리핀뿐이며, 약식회동한 국가도 우리나라와 일본, 프랑스뿐"이라며 "국익 확대를 위한 대통령의 노력 성과가 야당의 온갖 흠집내기로 묻힌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여러 차례 자제를 당부했으나 하루를 멀다하고 깎아내리고 비난하기에만 급급하다. 대체 대한민국 국익을 조금이라고 생각하는지 다시 묻고 싶다"며 "대통령 해외 순방 논란은 외교 참사가 아닌 정치 참사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진짜 외교 참사는 주일 한국대사로 부임하고도 1년 6개월이나 일본 외무성 장관조차 만나지 못한 사례"라며 "대한민국 대통령 수행 기자단이 중국 측에 폭행당했지만 항의 한 마디 하지 못한 것이 외교 참사 아니겠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소모적 논쟁이 순방마다 반복되는 건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일이며, 국익에 대한 자해 행위"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누가 집권하든 대통령 순방기에 비난을 자제하고 응원하는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